[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최순실씨(61·구속)가 롯데그룹으로부터 70역원의 지원금을 받았다가 되돌져줄 당시 검찰 수사를 앞둔 롯데 상황을 충분히 인지했다는 관련 진술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연합뉴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최씨의 최측근인 고영태씨(41)는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소환 조사에서 “(작년 5월께) 최순실씨가 ‘롯데 상황이 악화되어 돈을 돌려주지 않으면 엉겨 붙을 수 있다’며 돌려주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해당 진술은 롯데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별도로 하남 체육시설 건립 사업 명목으로 더블루 K가 요구한 70억원을 송금했다가 돌려받은 경위를 설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최씨가 신동빈 회장 일가의 경영비리와 관련한 검찰 내사 진행상황이나 강제 수사가 임박했음을 어느정도 파악했다는 사실을 뒷받침 해주는 정황이다.


실제 최씨 측은 ‘사업 부지 임대차 문제가 해결되지 못했다’며 6월 7일 지원금 전액 반환을 통보하고선 9일부터 13일까지 순차적으로 돈을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이 롯데그룹 계열사를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하며 공개수사로 전환한 것은 6월 10일이다.


특검은 롯데 70역 추가 지원과 관련해 최씨가 돈을 돌려준 경위를 상당히 비중있게 들여다볼 것이라 밝혔다. 이는 박 대통령-우병우 전 민정수석-최순실씨로 이어지는 ‘삼각 커넥션’을 규명할 열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씨가 검찰의 공개수사에 앞서 내사 상황을 파악했다면 우 전 수석으로부터 도움을 받았을 가능성이 가장 크기 때문에 결국 그 이면에는 박 대통령이 있지 않겠냐는 논리다.


특검 관계자는 “롯데와 관련해선 ‘70억 추가 지원’이 수사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그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이 수사선상에 오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