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계획으로 한중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군용기 10여대가 제주 남방 이어도 인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4~5시간에 걸쳐 간헐적으로 침범했다. 우리 공군 전투기 10여대가 긴급 대응 출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국방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중국 군용기 10여대가 이어도 인근의 KADIZ를 수차례 침범했다. 우리 KADIZ를 침범한 중국 군용기는 폭격기와 조기경보기, 정보수집기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측은 폭격기 등 10여대를 동원해 JADIZ쪽으로 비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측 일부 KADIZ를 반복해서 침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리 공군은 F-15K와 KF-16전투기 10여대를 발진시켜 전술조치에 나섰다. 중국 군용기에 경고통신을 하고 우리 공군과 중국 공군간에 설치된 핫라인을 통해 경고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군용기가 KADIZ를 침범한 것은 미국과 일본에 대한 무력 시위성 비행을 하다가 일부 경계를 넘어선 것으로 분석된다.


방공식별구역은 국제법상 주권이 미치는 영공은 아니지만 이 구역에 진입하는 외국 항공기는 관할국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중국은 지난해 8월에도 실전 대항훈련에 참가한 군용기 3대로 KADIZ를 침범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남중국해 문제 등으로 미국, 일본과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은 JADIZ 침범 등의 방식으로 자주 무력시위를 해왔다”며 “이번에도 같은 성격으로 군용기를 출격시켰다가 우리 KADIZ를 넘어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일본 방위성은 이날 중국군의 H-6 폭격기 6대·Y8 조기경보기 1대·Y9 정보수집기 1대가 대한해협 동수도 상공을 지나 동중국해와 동해를 왕복 비행한 것을 긴급 발진한 일본 자위대 전투기가 확인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