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5년 6월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당권재민 혁신위원 상견례에서 문재인 대표와 추미애 최고위원이 김상곤 혁신위원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이른바 ‘개헌 저지 보고서’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6일 해당 보고서를 작성한 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 원장인 친문 김용익 연구원장의 거취 여부를 추미애 대표에게 일임하기로 결정했다.


보고서 작성 경위와 유출 등의 진상을 조사한 진상조사위원장 안규백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진상조사 결과에 대해 최고위에 보고했으며 최고위에서는 김 원장의 사표 수리 여부를 추 대표에게 맡기기로 결론 냈다”면서 “보고서를 작성한 문병주 연구위원에 대해서는 인사위원회에서 처분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일 <동아일보>의 단독 보도로 개헌 저지 보고서 논란이 불거지자 김용익 민주연구원장은 다음날 사의를 표명했다.


진상조사위로부터 김 원장의 거취 여부를 일임 받은 추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원장이 거취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자 “여러분들(취재진)은 그렇게 거취에 관심이 많으냐”고 따져 물었다.


추 대표는 해당 보고서에 대해 “개헌 저지 보고서가 아니었다”면서 “촛불민심이 바라는 개헌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라며 촛불민심을 갖다 붙였다.


추 대표는 이어 “(해당 보고서가 개헌 저지 보고서라는)보도에 문제가 많다”며 “여러분들도 보고서를 한 번 읽고서 사실에 기반해 기사를 써 달라”며 거듭 해당 보고서는 개헌 저지 보고서가 아니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나 개헌 저지 보고서가 아니라는 추 대표의 주장과 달리 논란이 일고 있는 보고서에는 “현실적으로 대선 후 개헌을 약속한다 해도 대선 뒤의 경제 위기나 각종 현안으로 개헌 추진이 동력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 “(개헌을 매개로 한)제3지대가 촛불 민심에 반하는 야합임을 각인시켜야 할 것”, “당은 개헌의 시기보다 개헌을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논리를 적극 전개할 필요가 있다” 등 개헌 논의에 부정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제3지대에서 결집한다면 ‘비문 연합과 문 전 대표’의 선거로 전환될 가능성까지 배제할 수 없어 당의 크나큰 위협이 될 것”이라며 아직 당내 대선 경선을 치르지 않았음에도 문재인 전 대표가 당 대선후보임을 시사했다.


또한 보고서에는 “문 전 대표나 추미애 대표가 대선 전 개헌 반대론을 고수하는 것은 비문 전선을 공고하게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될 것”, “전략적 수정을 시도해 사전 차단 또는 출구전략을 찾아야 한다” 등 개헌 논의를 저지키 위한 상세한 전략이 기재돼 있었다.


추 대표가 해당 보고서는 별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김 원장의 사의 표명을 반려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는 조기 대선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직이 공석이 되면 자칫 대선 공약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져, 김 원장 유임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치권 일각에서는 집권여당은 박근혜 사당(私黨), 제1야당이 문재인 사당(私黨)이라는 지적과 함께 친박·친문 패권주의를 청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