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도발 예상시점에 관해 내년 3월 한미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 연습과 독수리 훈련(FE) 직전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29일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은 현재 정세가 격동하는 상황이고 미국의 대북정책 방향이 대외적으로 천명된 게 없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을 것”이라며 “미 대통령 취임일인 내년 1월20일 지나 3월에 한미연합훈련 그 즈음해서 어떤 도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북한 핵 실험 동향에 대해 “핵실험을 할 수 있는 갱도가 몇 군데 있는데 그 중 한 두 개는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났다고 평가하고 나머지 갱도에서 추가적인 움직임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 장관은 탈북 외교관 태영호 전(前) 주영 북한 공사의 ‘2017년 북한 핵개발 완성 목표’에 대해서는 “내년까지 될 것이다 안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한 장관은 또 최순실 비선과 군내 사조직 알자회의 연관성 의혹 보도에 대해 “어떻게 보면 군을 흔들려는 기도라 본다”며 “사실이라면 반드시 조치를 해서 발본색원할 일이고, 그렇지 않다면 이런 행태가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세월호 사고가 잠수함 충돌 등 외부요인에 의한 사고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낭설이라고 확신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맹골 수로는 수심 37m로 대형 잠수함의 잠항이 불가능하다. 6,700t의 세월호와 충돌하면 잠수함이 더 큰 피해를 입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