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박영수 특검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배후에 최순실이 있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28일<동아일보>단독 보도에 따르면 박영수 특검팀은 조윤선 장관을 포함해 블랙리스트 작성 경로를 미리 파악했고, 최 씨의 입김에서 시작된 작성 논의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이어졌고,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거쳐 정무수석실에서 작성했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특검은 최 씨가 미르재단 등을 통한 문화 사업을 추진할 때 방해되는 걸림돌을 치우는 데 블랙리스트를 이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위한 정보 수집 과정에 국가정보원 인적 정보가 동원된 단서를 잡아 관계자 소환을 서두르며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최 씨 주변인물들의 진술에 따르면 최 씨는 리스트 작성 과정에서 자신의 호불호나 사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특정 인물들을 포함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블랙리스트 작성에 깊숙이 관여한 정관주 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특검은 당시 리스트를 문체부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에게도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 촉구를 선언한 문화예술인 594인 등 총 9473인의 명단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