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9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제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가까운 시일 안에 여러 가지 경위에 대해서 소상히 말씀드리겠다고 밝히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오는 9일 예정된 탄핵소추안 표결에 키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가 사실상 탄핵 통과를 위한 준비가 끝났음을 자신하고 있는 가운데 탄핵 당사자인 박근혜 대통령은 6일 “탄핵이 가결되더라고 헌법재판소 (탄핵절차심판)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있다”고 밝혀, 탄핵을 받아들이는 듯한 모양새를 취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불러들인 자리에서 “탄핵이 가결되면 결과를 받아들여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고 정 원내대표가 전했다.


박 대통령과 면담 직후 이 대표와 정 원내대표는 국회로 복귀해 당 의원총회를 열었으며 이 자리에서 정 원내대표가 박 대통령과의 회담 결과를 설명했다.


아울러 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정한 ‘내년 4월말 퇴진, 6월말 대선’ 당론에 대해 박 대통령이 “나를 위해 정국을 안정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생각에서 당론을 정했다고 생각했으며 그 때부터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을 쭉 해왔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 원내대표는 당론을 무효화 하고, 오는 9일 예정된 탄핵 표결에 자유투표로 참여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한다.


이에 박 대통령은 고개를 끄덕이며 이를 수용했다고 한다.


이는 박 대통령이 덤덤히 탄핵을 받아들이는 대신, 야권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탄핵 통과 즉시 즉각 퇴진을 수용하기보다는 헌재의 탄핵절차심판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스스로 퇴진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읽힌다.


이날 박 대통령과 이 대표, 정 원내대표 간의 회담은 55분여 간 진행됐고, 면담 도중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의원들을 향해 “미안하다”는 언급을 수차례 했다는 게 정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은 면담에서 “그동안 영수회담을 수용하고 야당과 대화를 하려고 했으나 근본적으로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을 맞아 나라를 위해 어떤 방향이 올은 것인지 얘기를 듣고자 뵙자고 했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국회에 방문해 국회의장을 만나 총리 추천을 제안했는데 야당이 거부했다”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의 대화를 수용했음에도 무산 됐고, 국회 결정대로 평화롭게 법과 절차에 따라 정권을 이양하고 물러나겠다는 입장도 발표한 바 있다”며 자신은 최순실 국정 농단에 따른 꼬인 정국을 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음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의총에서 “대통령의 생각은 탄핵하는 것보다 사임 쪽으로 받아주기를 원하는 바람과 심정을 전달한 것 같다”며 되도록 사퇴의 길을 열어달라고 읍소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