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 일정'을 논의하기 위한 야3당 대표 회동에 앞서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왼쪽부터)가 손을 잡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제1야당 대표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하루 만에 박근혜 대통령 거취 문제에 여야 합의는 없다던 야권 공조를 깬 탓일까. 아니면 새누리당이 ‘4월말 퇴진, 6월말 대선’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사실상 탄핵소추안 발의가 의미 없어진 탓일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1일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발의 및 2일 국회 본회의 표결을 놓고 회동을 가졌으나 결국 무산됐다.


더민주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식당에서 만나 탄핵 일정을 조율했으나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추 대표와 심 대표는 이날 탄핵안을 발의해 2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처리하자는 입장을 내비쳤으나, 박 위원장은 현실적으로 가결 가능성이 낮다는 이유를 들어 오는 9일 표결하자는 입장을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당초 탄핵안 가결에 키를 쥐고 있던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이 ‘4월말 퇴진, 6월말 대선’이라는 새누리당 당론에 찬성하면서, 이들을 설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은 “내일 본회의가 열리면 야3당 공동으로 탄핵을 발의해 9일 표결하면 된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더민주와 정의당은 오늘 발의해야 한다고 해 쳇바퀴가 돌았다”며 야3당이 이견차를 좁히지 못했음을 전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비박 의원들은 대통령께서 7일가지 퇴진 약속을 하지 않으면 탄핵에 동참하겠다고 하기 때문에 오늘 발의해서 내일 표결하는 것은 불투명 하다”며 “그런다고 9일은 보장 되느냐, 그것 역시 불투명 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두 불투명이 함께 있다고 하면 제 안은 9일까지 변화를 보고, 또 국민 촛불도, 여론도 보면서 비박계의 태도 변화를 지켜보고 9일날 하자는 안이다”라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탄핵안 발의 무산 책임을 국민의당에게로 돌렸다.


추 대표는 “야3당이 어제 2일 탄핵안 처리를 약속드렸기 때문에 그것을 모여서 논의하는 자리였는데, 국민의당이 거절했다”고 국민의당을 탓했다.


탄핵 가결이 목표라는 박 위원장의 주장에 대해선 “민주당이 더 강력하게 가결이 목적이라고 해왔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