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보통 처음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고차를 구매하게 된다. 물론 요즘에 언론을 달구는 일부 특권층이나 실세는 고가의 신차를 구매할 수도 있으나, 대다수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자동차와 중고차 시장에 대해 사전지식이 많지 않은 구매자의 경우, 자동차 특히 중고차 구매에 어려움이 더 큰 것이 사실이다.


그럼 중고차는 언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내차팔기 서비스 오마이카의 중고차 시장 전문가 김민수 팀장에게서 중고차 구매에 도움이 될 조언을 들어 보기로 한다.


먼저 김민수 팀장은 중고차 구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판매자를 만나는 것이라고 전했다.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는 사람의 경우, 중고차 구매 전에 구매계획을 세우고 구매할 차량을 찾아서 판매자에 방문하고 차량을 확인한 후, 계약을 체결하고 대금을 주고 차량을 구매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 절차의 구매 계획에서 차량 구매목적과 사용 용도를 정하고 나면 경험을 가진 판매자가 구매 과정 전반에 도움이 줄 수 있다는 것이 김민수 팀장의 지적이다. 신중한 사람의 경우에도 그렇다면 실행이 앞서는 행동파라면 더욱 더 중요할 것이다.


중고차 구매의 목적과 용도, 대강의 예산이 정해지면 대부분은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통해 차량을 검색하고 괜찮은 차량을 찾아서 중고차 시세를 확인하고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중고차 구매를 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 대해 잘 모르고 구매 경험이 없을 경우, 허위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중고차 매매 사이트와 중고차 차량을 구분해낼 수 없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또한, 구매 고객이 중고차에 경험과 지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를 이용하려는 중고차 판매 딜러도 많이 있다. 중고차 거래의 특성상 같은 고객을 단기간 내에 중복해서 만나는 것이 어려워, 이렇게 기회주의적인 거래 성향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오마이카 김민수 팀장은 “오마이카는 내차팔기 서비스를 통해 쌓은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중고차를 찾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차찾기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내차팔기 서비스와 이전 10여 년간의 중고차 시장에서의 노하우로 좋은 중고차 판매자 네트워크를 이미 구축해 보유하고 있는 오마이카가 내차팔기 서비스에서 보여줬던 신속하고 간편한 서비스를 중고차 구매, ‘내차찾기’에서도 선보이려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 구매 예산을 정할 때, 자동차 금융 전문가에게 상담을 통해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해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고 자동차도 할부, 리스, 렌트 등 다양한 자동차 금융을 이용해볼 수 있다.


자동차 금융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오마이카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중고차 금융에 대한 상담은 홈페이지,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사진제공=오마이카]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