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위시한 비박계는 29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회가 여야 합의로 자신의 퇴진 일정을 결정해 달라’고 선언한 데 대해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김 전 대표를 비롯한 나경원, 하태경 의원 등 비박계 주요 인사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 대통령의 담화 직후 비공개 논의를 30여분간 진행했다.


김 전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을 만나 “일단 의총 논의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담화와 관련된 질문에도 “언급하지 않겠다”고 대답을 유보했다.


나경원 의원은 “크게 달라지는 건 없을 것 같다”며 “일단 여야가 합의하는 것을 좀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나 의원은 ‘탄핵 입장은 유지되는 것이냐’는 물음에 “일단 여야합의를 먼저 지켜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며 “임기 단축에 대한 여야합의 일정을 먼저 봐야할 듯하다”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도 “국민의 눈으로 하는 게 중요하다”며 “개인적 생각으로는 12월2일에는 국회가 하야촉구결의안을 통과시키고 대통령이 약속한대로 국회가 일정부분 방법을 제시했으니까 그걸 수용하는지 보고 하야절차를 진행되면 되고, 국회합의를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으면 탄핵 할 수박에 없는 거 아니냐”고 추후 상황에 맞춰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한편 이날 비공개 회의에는 김 전 대표와 나 의원, 하 의원 외에도 정병국 김재경 이종구 권선동 홍문표 이은재 박인숙 이진복 장제원 김성태 의원 등이 참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