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스만 알 감디 S-OIL 대표.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S-OIL이 설립한 공익재단 S-OIL과학문화재단은 29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제6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을 열고, 수학∙물리학∙화학∙생물학∙지구과학 5개 기초과학 분야에서 선정된 젊은 과학자 10명에게 연구지원금 2억7천5백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대상에는 △수학 분야: 위치에 따른 편미분 방정식 해의 수학적 특성을 규명한 옥지훈(고등과학원) △물리학 분야: 압전 나노발전기 기술을 연구한 신동명(부산대) △ 화학 분야: 촉매 시스템 메커니즘과 설계를 연구한 신혜영(KAIST) △생물학 분야: 세포 내 오토파지 현상을 연구한 신희재(서울대) △지구과학 분야: 기후모델과 대기화학모델을 결합해 기후변화를 연구한 김민중(서울대)을 선정해 각각 4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또한 우수상에는 박형석(수학 분야, 연세대), 김준연(물리학 분야, 서울대), 성주영(화학 분야, 연세대), 임재석(생물학 분야, KAIST), 홍자영(지구과학 분야, 극지연구소)를 선정해 각 1천 500만원씩을 수여했다.

S-OIL, 젊은 과학자들 안정적 연구에 매진토록 지원

시상식에 참석한 S-OIL 오스만 알 감디 CEO는 “기초과학 분야에서 학문적 열정과 인내심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이들 젊은 과학자들이야말로 한국을 이끌어 갈 주역들”이라면서 “앞으로도 이들 과학자들이 안정적으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화학 분야 대상을 수상한 신혜영 씨는 “이론 화학을 기반으로 촉매 연구에 전념해 왔는데 S-OIL 우수학위 논문상이라는 큰 상을 받게 돼 그 동안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무척 기쁘다”며 “앞으로도 촉매 시스템 내의 다른 변수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촉매 설계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S-OIL 우수학위 논문상은 수학ž물리학ž화학ž생물학ž지구과학 5개 기초과학 분야의 학술연구 지원을 위해 2011년 제정돼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대학총장협회의 추천으로 우수 연구자를 선정해 연구비를 후원하고 있다.

[사진제공=S-OIL]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