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정관리에 들어간 한진해운이 해상직원을 대상으로 한 일괄해고 통보 방침을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불황의 늪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며 그간 우려가 컸던 해운업 대량실직 사태가 한진해운을 시작으로 본격화하는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한진해운 측은 직접 관리하는 선박 42척에 승선 중이거나 배에서 내려 휴가 또는 대기 상태인 해상직원들에게 10일자로 일괄 해고를 예고하는 안내문을 발송했다.


이날 예고 안내문을 받은 560명 가량의 해상직원들은 한 달 후인 12월 10일 한꺼번에 해고된다.


현재 가압류된 선박에 승선 중인 선원들은 문제가 수습되는 대로 배에서 내리면 해고되고, 매각 대상 선박의 선원들은 인수한 회사가 고용을 승계하지 않을 경우 해고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한진해운 소속 선박에 타고 있는 640여 명의 외국인 선원들은 해고 예고 대상에는 제외됐지만 한국인 선원들과 마찬가지로 반선 등에 따라 배에서 내리는 즉시 해고될 것으로 예상돼 이를 합쳐 약 1200명에 달하는 한진해운의 해상직원들이 해고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 선원에 협력사 직원들까지 ‘대량실직’ 예고


다만 이번 해고 대상에서 매각을 시도 중인 미주노선 자산에 포함된 6천5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5척과 국내외에서 압류된 6척에 승선한 75명은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한진해운의 육상직원 역시 해고가 예상됐지만 일단 시기를 미주노선 매각이 마무리된 이후로 연기한 상태다. 하지만 이들도 조만간 회사를 떠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발’ 해고 방침이 해운업 전반적인 대량실직 사태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같은 한진해운 직원들은 물론, 한진해운이 모항으로 그간 이용해온 부산신항의 터미널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실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다.


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한진해운 종사자와 관련 산업까지 모두 합쳐 실직자 수는 약 1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