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가운데) 전 새누리당 대표와 오세훈(왼쪽) 전 서울시장, 남경필(왼쪽 두 번째) 경기도지사, 원희룡(오른쪽) 제주도지사,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회동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최순실 국정 농단으로 정국이 마비되는 사태까지 도달하자 새누리당 친박 지도부에 대한 퇴진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여권 대선주자들은 1일 긴급 회동을 갖고 정국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김무성 전 대표와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여권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인사들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순실 국정 농단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여권 대선주자들은 이번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주류 친박계가 장악한 당 지도부 퇴진이 불가피하다는데 공감대를 이루고, 재창당 수준의 강력한 당 쇄신을 촉구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약 1시간 15분간 회동한 뒤 공동발표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상실한 새누리당은 재창당의 길로 가야 한다”면서 “그 길을 향한 첫 걸음은 현 지도부의 사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태가 이렇게 이르기까지 우리 모두 엄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고개 숙여 사과한다”며 “앞으로 더 자주 만나 국가적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해 의견 수렴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지난달31일)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친박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한데 이어 이날 여권 대선주자들까지 나서 친박 지도부의 퇴진을 촉구하면서, 이정현 체제의 친박 지도부 퇴진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아울러 여권 대선주자들은 친박 지도부 퇴진과 더불어 거국중립내각 구성과 당 중진 연석회의 등 정국 마비사태에 대한 다양한 해법 등을 모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날 회동에 대선주자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유승민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