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과 통화한 내용을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하고 있다. 이날 통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새누리당의 국정쇄신 요구에 대해 심사숙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연이어 터지는 최순실 국정 농단 정황이 박근혜 정권을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지도부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와대 참모진은 물론 내각까지 강력한 인적쇄신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26일 “심사숙고 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모아진 의견을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을 통해 전달했고, 대통령으로부터 (이 같은)입장을 들었다”며 박 대통령이 자신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와 이와 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께서)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당의 제안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있다는 말을 전해 오셨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당 최고위는 대통령이 청와대와 정부 내각에 대폭적인 인적쇄신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사태와 직간접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예외 없이 교체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인적 쇄신에 있어서는 어떤 것에도 연연해서는 안 되고 과감하고, 지체 없이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한 “아울러 국정쇄신도 대통령께 요청키로 하고. 그 내용을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을 통해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들은 어제 대통령이 지체 없이 국민 앞에 깊이 사과한 것은 대통령 스스로 그만큼 이번 사태가 엄중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며 “사실을 인정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으로 받아 들였다”며 친박 지도부 동향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그럼에도 대통령의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최고위원들은 생각했다”면서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한 점 의혹 없는 수사와 처벌을 하고, 국민은 국정 전반에 대한 쇄신 요구도 원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시정연설에서 밝힌 대로 임기 내 개헌도 국회 주도로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당 대표로서 오늘부터 당사에서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상주하면서 지휘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