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여당은 25일 조선해운 관련 당정 간담회를 열고 오는 30일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정부와 새누리당은 한진해운 사태를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내달 초까지 하역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이 회사 고용 대책 마련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정부·여당은 이 같은 내용의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계획안을 오는 30일 발표할 예정이다.


새누리당과 정부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물류·해운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해 세 번째 당정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새누리당은 현재 법원이 매각 추진 중인 한진해운의 미주, 아시아 노선을 국내 해운업체가 인수할 수 있게 노력해달라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


이는 한진해운이 결국 청산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국내 해운업의 경쟁력 약화가 뒤따라선 안 된다는 취지다.


대우조선해양, 4조2천억원 지원 외 추가지원 없다


한진해운의 ‘알짜 자산’으로 평가받는 미주, 아시아 노선은 법원 측이 지난 14일 매각공고를 냈고, 내달 17일까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정부·여당은 현재 한진해운 소속 컨테이너 선박 97척 가운데 아직 하역이 미집행된 16척 중 10척에 대해서는 이달 내로 하역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남은 6척에 대해서도 다음 달 초까지는 하역을 마무리짓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우조선해양 문제와 관련해 정부여당은 지난해 결정된 4조2000억원 지원 외에 추가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와 관련,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 같은 입장을 밝힌 한편, 조선 빅3가 앞서 마련한 10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에 대한 철저한 이행을 촉구했다.


이외에 새누리당은 한진해운 선박 및 육상 근무자 1300여 명 수준의 고용대책과 대졸 해사인력 취업 대책 역시 최대한 마련해 줄 것을 정부 측에 요청했다.


또한 새누리당은 선박펀드 조성 규모를 확대, 지원 대상자 요건을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해운-선주-화주 전원이 참여한 협의체 구성을 통해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행정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줄 것을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