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신규 유동성 지원은 없다"고 재확인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시 한 번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자금을 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유 부총리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유동성을 넣을 수 없다는 대원칙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 규모가 4조2000억원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데 대해 지적하자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유 부총리는 “대우조선해양의 수주가 당초 예상보다 부진해 상황이 더 안 좋아진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추가지원 불가’ 입장은 재확인했다.


유 부총리, “대우조선해양 상황은 더 나빠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0월 대우조선해양의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통해 이 회사에 유동성 4조2000억원(신규 대출 3조 2000억원·유상증자 1조원), 자본확충 2조원(기존 대출금 출자 전환 1조원·유상증자 1조원) 등을 묶어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두 은행은 현 시점까지 유동성 지원 2조8000억원, 유상증자 4000억원 수준의 금액을 집행한 가운데, 정부는 올해 내로 나머지 4000억원의 신규 대출과 1조6000억원 수준의 자본 확충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하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추가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역시 전날 기재위 국감에 출석해 지난해 10월 결정한 유동성 지원 4조2000억원 이외의 신규 자금 지원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그렇다’는 대답을 내놓은 바 있다.


이외에도 유 부총리는 당초 9월 말로 예정된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가 지연된 데 대해 “조금 늦어져 송구스럽다”면서 수출입은행의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서도 “곧 만들어낼 것”이라고 답변했다.


미르·K스포츠재단의 지정기부금단체 지정에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유 부총리는 “전혀 그렇지 않다. 요건만 맞으면 (기재부는) 지정기부금단체로 자동적으로 지정을 한다”며 “지정 당시 부당한 절차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유 부총리는 재단 설립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전경련 해체와 관련해 “(이는) 전경련이 결정할 문제로 정부가 나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