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월 28일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참여연대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윤상현, 최경환, 현기환 선거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장을 제출하기위해 대검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윤상현, 최경환 의원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선거의 자유방해죄, 당원 등 매수금지 조항 등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며 수사를 촉구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20대 총선 공천과정에서 새누리당 김성회 전 의원에게 지역구 변경을 종용한 녹취록이 공개돼, 검찰에 고발당했던 친박 핵심 최경환·윤상현 의원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 앞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검찰은 무혐의 처분의 사유로 이들이 구체적으로 김 성회 전 의원에게 해악을 가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어떻게 더 협박하고, 위협해야 해악이라 할 수 있는가”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검찰의 뻔한 수사결과를 바라본 국민은 어차피 하나마나 한 수사였다면 권력 앞에 숨죽인 검찰에 실망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면서 “검찰 스스로 권력 앞에 몸을 낮추고 권력 입맛에 맞춘 수사로 일관하기 때문에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높아지는 것”이라며 검찰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검찰은 스스로 자중하고 이번 판결의 의미를 되새겨보라”며 “민주당은 이처럼 무도하고 편파적인 검찰수사에 맞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검찰 개혁을 위해 더욱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이성규)는 이날 4·13총선 공천과정에서 새누리당 김성회 전 의원에게 지역구 변경을 종용한 녹취록이 공개돼, 검찰에 고발당했던 친박 핵심 최경환·윤상현 의원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