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양호(사진) 한진그룹 회장이 지난 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지난 4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산업은행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여야 의원들의 거센 질타를 받은 가운데, “결국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갔지만 해운업만큼은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진해운발 물류대란, “국민과 회사 식구들에게 죄송할 따름”


먼저 조 회장은 이날 여야 의원들의 강한 사과 요구에 “국민 여러분께 죄송한 마음”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조 회장은 “글로벌 대형 선사들의 출혈 경쟁으로 한진해운이 결국 치킨 게임에서 진 것”이라며 “물류대란이 일어난 데 대해 가슴이 아프고 후회도 되지만 저희들은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전해철(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물류대란을 막기 위한 자체적인 대처 노력이 미흡했다”는 지적에 대해 조 회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물류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를 받았고 해양수산부 등에 이를 충분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 회장은 외국 선사들이 자국 정부에 전폭적인 지원을 받은 사실을 부각하면서 “지난 2014년 한진해운을 인수한 이후 2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했지만, 외국 선사들은 수십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지원을 받아 물량공세와 저가공세 등 출혈경쟁을 벌임에 따라 결국 사기업으로서 경쟁하는 데 한계를 느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 회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에 대해 채권단으로부터 아무런 설명도 듣지 못했다고 답했다.


박선숙(국민의당) 의원은 “한진그룹이 지난 8월 말 최종 자구안 제출 이후 채권단으로부터 법정관리에 갈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느냐”고 질문했고 조 회장은 “그런 말은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함께 한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도 “5천억원 규모의 자구안 제출 이후 산업은행은 채권단 협의 후 알려주겠다고 한 뒤 추가 자구안 마련에 대한 언급 없이 8월 29일 향후 지원이 없을 것임을 발표했다”고 말해 조 회장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만큼 추가자금 지원 계획 없어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를 통해 “물류 수송 대책 마련에 가장 필요한 화주 정보와 운송계획을 한진 측에 수차례 요구하고 협조를 요청했지만 이런 정보를 전혀 얻을 수 없다”고 밝힌 데 따른 진실 공방 역시 이어졌다.


이와 관련, 석 사장은 “법정관리 시작 전, 화물과 운송 정보를 제공하라는 정부의 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법정관리 후에 화물이 얼마나 있고 어디로 실려가는 지에 대한 정보 요청을 받고 공유했을 뿐”이라고 임 위원장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산업은행 측과도 주장이 엇갈렸다.


이 회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전 현대상선 CFO와 한진해운 CEO를 세 차례 불러 물류대란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 수립을 제안했다”면서 “화주의 이름이나 각종 개인 정보를 입수해야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고 현대상선에도 선적이 가능하지만 결국 (한진해운으로부터) 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고 맞섰다.


조 회장은 한진해운 지원을 위해 400억원 수준의 사재 출연을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대한항공을 통한 추가자금 지원 계획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와 관련, 조 회장은 한진해운의 자구안이 미흡하다는 여야 의원들의 지적에 “법정관리에 들어간 만큼 대한항공에서 추가로 지원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자신의 사채 출연 결정에 대해서는 “(전 재산의) 20% 정도 된다”면서 “경영에 대한 책임을 느꼈고 회사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400억원을 지불했다”고 말했다.


한편, 조 회장은 “해운산업은 국가기간 산업이므로 전문 경영인이나 개인 기업을 불문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