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정 기자]서울우유가 흰우유 가격을 3년 만에 인하한다고 밝혔다.


원유가격 인하에 따른 조치로 서울우유는 다음달 1일부터 '나100% 우유' 1ℓ이상 5개 품목의 납품가를 인하해 대형마트 소비자가격이 40~100원 정도 내릴 전망이다,


앞서 지난 6월 낙농진흥회는 2013년 도입한 원유가격 연동제에 따라 원유 기본가격을 리터당 940원에서 922원으로 18원 내린 바 있다. 서울우유의 이번 조치는 그 이후 첫 인하 사례이다.


낙농진흥회의 인하된 기본가격은 지난달부터 적용돼왔지만 그동안 우유업계는 실제 가격에 반영하지 않고 있었다.


이에 업계 안팎에선 우유업체들이 원유가격 인하분 반영없이 가격을 동결해 원가 절감 효과를 누린다는 관측도 나왔었다. 이 경우 서울우유는 150억원,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은 70~80억원의 이익을 볼 것으로 추산된 바 있다.


▲저출산 추세 ▲학교 우유급식 최저가 입찰제 확산 등으로 실적 악화가 이어지자 서울우유가 칼을 빼든 것으로 보인다.


서울우유는 업계 1위라는 명성에 걸맞게 지난해 1조7000억원의 매출을 올렸음에도 순이익은 8억원에 불과했다. 올해는 최저가 입찰제 영향으로 학교 급식에서 100억원이 넘는 손실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서울우유 관계자는 "업계 선도기업으로 생산비 인상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고객의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가격인하를 결정했다"면서 "최고 등급의 우유 '나100%'가 1년 전보다 판매량이 107%나 증가한 데 따른 고객 보답 차원에서 가격 인하 폭도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했다"고 전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환영하며 반색하는 분위기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여론과 1위 업체에 떠밀려 남양유업과 매일유업도 가격인하를 검토해야 하는 입장에 놓였다.


앞서 지난 7일 매일우유는 저지방 우유 3종의 가격만 인하하고 일반우유는 인하 적용을 하지 않은 바 있다.


이에 매일유업 관계자는 "원유값이 내렸지만 생산비 등 인상 요인과 누적 적자가 있는 게 사실인 만큼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고 토로하면서도 "가격인하에 대해 내부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남양유업 관계자 역시 "무작정 따라갈 수는 없다"면서도 "업계 1위인 서울우유가 가격인하를 결정한 만큼 추가 인하를 해야하지 않느냐는 의견이 우세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2,3위 업체들도 서울우유의 선례대로 200㎖, 500㎖ 제품은 제외하고 1ℓ 이상 일부 제품의 가격을 인하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우유업계 일각에서는 "서울우유의 인하조치도 자발적 선택이 아니라 매출에 타격을 입자 '선심성 인하정책'을 실시한 것"이라며 "시장에서 외면받지 않았다면 원가 절감에 따른 이익 150억원을 고스란히 취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홈페이지 캡처)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