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재인계와 비문재인계가 호남지역 내 반(反)문재인 정서에 관해 각각 뚜렷한 이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전 대표와 가까운 양향자 최고위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를 통해 “반문 정서는 4·13 때부터는 많이 누그러졌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양 최고위원은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그것을 누가 가능하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실제로 데이터들을 보면 지지도의 상승이라든지, 지표가 그걸 보여주고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얼마 전에 문 전 대표가 광주에 오셔서 그린카 진흥원을 방문하고 직접 전기차를 운전 하면서 광주를 미래 자동차 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며 “흑묘백묘론처럼 호남의 산업생태계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겠다고 하는 것이 호남의 민심이라고 본다”고 후술했다.


이개호, “반문 정서 분명히 잔존”


이런 가운데 손학규 전 대표와 가까운 더민주 전남도당 위원장 이개호 의원은 이날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를 통해 “소위 반문 정서가 아직도 분명히 잔존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문재인 대세론에 관해 “그에 대해서 (문 전 대표) 본인이 분명한 해답을 내놓지 않으면 야권의 진원지라고 할 수 있는 호남에서 대세론을 계속 이어갈 수는 없지 않겠냐”며 “문대표 본인께서 호남인들에게 어떤 희망과 또 메시지를 분명하게 줘야 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그러면서 “대선까지 아직도 1년 이상이 남아 있지 않냐”며 “굉장히 역동적인 상황을 늘 만들어내는 선거 직전의 야당으로서는 비교적 긴 기간이라고 볼 수가 있고 그래서 현재 대세론이라고 속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