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화여대 사태에 경찰 개입 논란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이 대학 총학생회 소속 학생 3명이 서울 서대문경찰서의 소환 조사에 응했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바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미래라이프대학 사업으로부터 불거진 이화여대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찰 수사가 본격화함에 따라 논란이 커져가고 있다.


경찰, 학생들 본관점거 시도 중 용역 동원 의혹 “수사 중”


경찰이 지난달 이화여대 학생들이 본관점거 시도 중 용역 20여 명을 동원한 사실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데 대해 이화여대 총학생회가 경찰의 표적수사 의혹을 제기하며 즉각 수사중단을 촉구했다.


학생뿐 아니라 대학 차원에서도 경찰 수사를 원치 않는다는 취지의 탄원서 등을 통해 경찰수사 반대 입장을 그간 수차례 밝혀온 바 있다.


하지만 경찰은 이화여대 본관점거의 주도자로 이 대학 총학생회 소속 3명 학생들에 대해 경찰 출석을 요구, 조사했지만 해당 학생들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기도 했다.


이화여대 사태를 수사 중인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당시 학교 본관 주변에 용역 남성 20여 명이 존재했음을 확인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에 대해 경찰은 당시 현장에 있던 용역 20여명 중 일부를 불러 조사한 데 이어 현재 이들이 동원된 구체적 경위에 대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화여대 일부 학생들이 본관 점거 과정 중 교수와 교직원 등 5명을 감금한 혐의로 이들을 수사 중인 상태다.


이런 가운데, 이화여대 학생들이 처음 교육부와 학교 측과의 대립으로 촉발된 갈등의 불씨가 경찰 쪽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화여대 총학생회는 6일 입장서를 내고 경찰 측이 무리하게 표적수사를 이어가고 있다며 규탄함과 동시에 학교 측의 이율배반적 행태를 꼬집었다.


앞서 서대문경찰서가 지난 2일 이 학교 학생 3명을 소환 조사한 데 대해 총학생회는 “학교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학우들의 자발적인 농성과, 그 과정에서 일어났던 충돌을 마치 학생대표 몇 명이 ‘주동’한 것처럼 표적삼아 수사를 진행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화여대 총학생회는 최근 벌어진 일련의 집단행동에 주동자는 없으며, 모든 것은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자발적 의사에 따른 것이라고 앞서 밝힌 바 있다.


이어 총학생회는 “학생대표 몇 명을 ‘주동자’라고 지목하는 것은 농성에 참여한 모든 학우들과 졸업생들을 기만하는 행위이며, 본 농성을 빌미로 학생대표들을 탄압하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화여대 총학생회 “이번 사태의 주동자는 없다”


실제 지난 이화여대 본관 점거 농성과정에서 경찰은 1600여 명에 달하는 병력을 투입하며 시민사회 등을 중심으로 한 과잉진압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총학생회는 “경찰은 소화기와 방패, 망치를 든 1600여 명의 경찰병력을 투입해 학우들을 진압하는 등 대학에서 일어난 것이라 상상도 할 수 없는 물리적 폭력을 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반성이나 사과는커녕 지난 2일 학생대표자들을 상대로 소환조사를 진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일 서대문경찰서의 소환에 응한 이화여대 최은혜 총학생회장과 이해지 부총학생회장, 허성실 사범대 공동대표 등 3명의 학생들은 경찰 출석에 앞서 ‘소환인 출석 3인의 변’이라는 입장서를 내고 ‘묵비권’ 행사를 예고한 바 있다.


이들 3명의 학생들은 “학내 문제가 크나큰 사회문제가 되고 이 과정에서 경찰의 수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매우 안타깝고 유감”이라면서 “하지만 (학교 측은)학내문제에 경찰력을 투입해 학생들을 공권력으로 진압한 데 대해 이것이 지성의 전당이자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기관으로서 정당한 행위인지 우리는 강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경찰수사가 우리들의 정당한 문제제기를 가로막는 연장선에 있다고 보고 묵비권을 행사하고자 한다”며 “한 사람의 시민에게 부여된 형사방어권은 방어권대로 행사하되, 만일 기소된다면 그 책임성에 걸맞는 성찰의 목소리로 법원 앞에 나아가 진솔하게 밝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화여대 학생들은 6일 입장서를 통해 학교 측의 이율배반적 행태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화여대 총학생회는 “학교당국은 수사를 위해 모든 법률적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고, 총장과 교수진들은 경찰에 탄원서까지 제출했지만 경찰 수사에서 증거로 사용된 것은 본관에 설치돼 있던 CCTV 자료 화면과 교수들의 진술이 대부분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학교당국은 앞에선 학생들이 처벌받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이야기하며, 경찰 수사에는 협조하고 있는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화여대 학생들은 교육부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에 대학이 추진한 미래라이프대학 설립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본관 점거농성을 시작한 지 40여 일이 흐른 현재까지 최경희 총장 사퇴를 요구하며 농성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