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25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오른쪽)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이대로 괜찮은가 -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20대 국회의 역할과 과제' 토론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항저우를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것과 관련해, 야권은 이들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경제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이 여러 차례 부적격 의원을 밝혔는데도 전자결재로 임명을 강행했기 때문에 조만간 야3당이 논의해서 해임 건의안을 내는 문제 등을 종합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과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야당의 협조가 전혀 필요 없다는 식의 오만과 독선이 일관되게 국정운영 방식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일방적인 독주와 오만으로 인한 결정을 야당이 들어줄 것으로 생각하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경제가 어려워진다면 대통령은 여야 지도부를 불러 같이 의논하면서 방책을 논의하는 게 통상적인 패턴”이라며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가 필수불가결하다는 인식을 국가 지도자가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우 원내대표와 합의했다”면서 “오늘 중이라도 야3당 원내대표가 만나 전자결재 된 부적격 판정 장관들에 대한 국회 해임건의안 제출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국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임명을 전자결재한 건 대단히 잘못된 결정”이라며 “국민을 무시하는 국정운영”이라고 쓴 소리를 날렸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을 전자결재로 했다면 우리 국민은 환영했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앞서 여당의 청문회 보이콧으로 야당 단독으로 진행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인사 청문회에서는 조윤선 장관과 김재수 장관에 대해 부적격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채택한 바 있다.


조 장관은 연간 5억원 가량의 생활비 지출과 딸의 인턴 채용 의혹, 변호사 남편의 사건 수임 특혜 의혹 등이, 김 장관은 특혜 부동산 대출 및 황제 전세 의혹 등이 문제가 됐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