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지도부, 최경환·안종범 청문회 세울 힘 전혀 없어”

▲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우상호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2일 의원총회에서 서별관회의 청문회와 관련해 ‘최·종·택 트리오(최경환·안종범·홍기택)’의 증인 채택 없이는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처리 할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명확히 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의총에서는 8명의 의원이 발언했으며 대체적으로 의견이 한 곳으로 모아져 더 이상의 말은 들을 필요가 없었다”며 최·종·택 트리오의 증인 채택 없이는 추경안 처리도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기 대변인은 “안 수석은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금 4조 2000억원을 우리들이 결정했다’고 서별관회의에서 결정했다는 사실을 당당하게 밝혔다”면서 “국회 차원의 청문회가 진행되면 당연히 출석해서 당당하게 결정한 부분에 대해 결정하게 된 배경과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등을 국민과 토론해야 한다”며 안 수석의 청문회 출석을 요구했다.


기 대변인은 이어 “최경환 의원과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역시 마찬가지”라며 “이 3명의 증인을 제외한 청문회는 있을 수 없고 불가하다는 점에 대해서 한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고, 추경을 초래한 구조조정 관련 청문회 없이는 추경 통과도 없다고 하는 분명한 방향성에 대해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의총에서 만들어진 가이드라인이 최종적인 결정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정진석, 진심 갖고 국면 풀어내려는 마음 없었다”


기 대변인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결례되는 말일 수도 있지만 집권여당의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는 이런 상황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 같지 않다”며 “최 의원과 안 수석이 국정운영의 실세인 모양인데, 이 두 명을 청문회장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힘이 전혀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기 대변인인의 이 같은 발언은 청와대의 하명 없이는 야당과의 협상을 주도하는 집권여당의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도 국정운영의 실세인 최 의원과 안 수석을 청문회에 세우긴 어렵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도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를 겨냥해 “지난 20여일동안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우상호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한 것이 한 차례에 불과하다”면서 “집권여당의 원내대표가 추경 처리를 목전에 둔 상황에 야당 대표의 바짓가랑이라도 잡고 늘어져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그런 의지가 전혀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나머지는 전부 코스프레에 불과하다”며 “(정 원내대표는)의도된 행동 외에 진심을 갖고 이 국면을 풀어내려는 마음은 전혀 없었다고 단언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협상이라는 것은 실권을 가진 사람들이 자기 것을 도려내거나 양보하면서 공익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인데,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그런 권한과 의지조차 없어 보여 암담하다”며 추경을 처리하려는 의지가 없음은 물론 청와대 하명 없이는 아무 것도 못하는 집권여당의 원내지도부를 비판했다.


제1야당이 최·종·택 트리오 증인 채택 없이는 추경도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의총에서 재확인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민주가 반대하면 추경안 처리는 어려운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위원장은 “예결위원장이 더민주”라며 “예결위에서 안 되니, 추경은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 “국민과의 약속파기…정치권의 부끄러운 자화상”


한편, 새누리당은 “국민과의 약속파기는 정치권의 또 다른 민낯을 드러낸 부끄러운 자화상”이라며 더민주의 의총결과를 거세게 비판했다.


김명연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지난 12일 여야 3당이 서면으로 합의했던 선(先)추경, 후(後)청문회' 원칙마저 파기된 것은 실로 유감"이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거대야당에게 당부의 말씀을 전한다”며 “국회에서의 합의는 무엇보다 신뢰를 담보로 한 것인데, 이 합의를 파기하기에 앞서 국민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추경의 처리지연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면서 “협치를 통해 국민을 먼저 돌아보라는 20대 총선의 민의를 거대야당은 더 이상 왜곡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비록 추경처리 기한(22일)은 넘겼지만 국민에게 신뢰받고 민생을 챙기는 국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야당은 추경심사를 신속히 재개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