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수사, 민유성-홍기택 까지 확전?...꼬리자르기 시도 가능성↑

▲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소재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검찰이 대우조선해양 비리 수사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는 등 수사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는 가운데, 검찰의 이번 수사가 당시 정권의 실세였던 MB측근 쪽으로 향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 비리의 핵심으로 여겨졌던 고재호·남상태 전 사장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맞물리며 이뤄진 결정이라 설득력을 점차 얻어가는 양상이다.


‘대우조선 비리’ 산은 최정점 수사 급물살


대우조선해양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하 특별수사단)은 지난 2일 강 전 행장의 서울 대치동 자택과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와 함께 특별수사단은 대우조선해양과 거래 관계가 있는 건설업체와 바이오업체 각각 1곳 역시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강 전 행장이 대우조선해양을 통해 자금을 몰아줬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강 전 행장은 2011∼2013년 기간 동안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 회장 겸 산업은행장을 지냈다. 이 시기는 이미 구속 기소된 남상태(2006~2012년), 고재호(2012~2015년) 전 사장들과 재임시기가 겹친다.


특히 이명박 정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과 대통령 경제특별보좌관을 역임하는 등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된다.


검찰은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의 재임 시절 발생한 비리에 강 전 행장이 연루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대우조선해양이 강 전 행장의 재임 기간 중소 건설업체에 수십억원대 하도급을 준 정황을 포착한 가운데, 이 회사 대표는 강 전 행장과 종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지난 2012년부터 대우조선해양건설에서 일감을 수주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매출액은 2011년 13억원에서 강 전 회장의 재임 기간 연간 30억∼40억원 수준으로 대폭 증가했다.


檢, 강 전 행장 수사 “칼 끝 결국 MB측근으로 향하나?”


▲ 지난 2일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의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또한 바이오업체 관련, 강 전 회장은 자신의 재임 기간 직위를 이용해 대우조선해양이 이 회사에 연구개발비 명목으로 수십억원대에 달하는 대규모 자금 지원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강 전 행장의 지인들이 주주로 참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해양회사인 대우조선해양이 이들 회사와는 업종 간 관련성이 거의 없어 보이는 가운데, 이들의 사실상의 수혜 배경에는 강 전 행장이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이런 가운데,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에 대한 수사가 구속기소로 일단락됨에 따라 검찰 수사의 칼끝이 강 전 행장을 시작으로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정관계 로비 의혹 등으로 향할 것이라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먼저 산업은행은 고재호·남상태 두 전직 사장의 재임 기간 중 저질러진 대규모 분식회계를 묵인한 의혹을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로서 관리감독 상 소홀했던 점과 함께 산은 출신 인사가 이 회사 요직을 꿰찼던 사실 역시 쏟아지는 의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또한 이번 검찰의 강 전 행장 압수수색과 관련, 일각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비리의 정점에 당시 대우조선해양의 인사를 좌우한 권력 실세들이 많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의 총체적 부실이 사실상 소유주인 산업은행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했을 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가운데, 이번 강 전 행장을 시작으로 민유성·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역시 검찰의 수사 대상에 포함될지 여부에 업계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