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이승만 대통령 서거 제51주기 추모식에서 새누리 김무성 의원이 추모사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새누리당 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친박 수뇌부들이 4·13총선 당시 공천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녹음된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김무성 전 대표 19일 “(공천 개입을)막는 장치가 상향식 국민공천제였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이승만 전 대통령의 51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국민공천제였기 때문에 공천혁명을 일으키자고 했는데, 그걸 다 이루지 못한 후회도 있고 책임감도 느낀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전 대표는 “그 당시에 그 당사자가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하고 다녀 우리 주변에 많이 퍼져있던 이야기”라며 “압력을 받았든, 본인이 결정을 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할 이야기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는 공천 정국 당시 김성회 전 의원이 최경환·윤상현 의원에게 지역구 변경에 대한 압박을 얘기하고 다녀, 별로 새삼스러운 이야기는 아니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또한 김 전 의원이 친박 수뇌부에 압력을 받아 지역구를 옮겼어도, 결국 본인이 선택을 한 길이기 때문에 김 전 대표가 그 부분에 대해 특별히 언급할 부분은 없다는 것이다.


김 전 대표는 “저는 당 대표로서 총선 과정에서 일어난 모든 일에 대해 제가 안고 사퇴했다”면서 “그 책임에 대해 한 번도 피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최경환 의원이 지난 6일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지난 총선 기간 저는 최고위원은커녕 공천관리위원회 구성과 공천 절차 등에 아무런 관여를 할 수 없었던 평의원 신분”이라며 총선 참패 책임에 비껴가기 급급했던 모습과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최경환·윤상현 녹취록 파문으로 서청원 의원이 전대 불출마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안 나가신다고?”라고 반문하며 “거기에 대해서는 노코멘트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총선 참패를 규명하기 위해 발간한 국민 백서에 대해서는 “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모든 걸 내가 책임진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도 “백서라는 것은 역사서인데, 역사이기 때문에 역사에 왜곡된 표현이 있다면 그건 바로 잡아야 된다”며 백서에 진박 논란이나 윤상현 의원의 욕설 파문 등이 제외된 것을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