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상선이 회생의 전제 조건 중 하나인 해운동맹 가입에 막판 난항을 겪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현대상선 회생에 마지막 단계인 해운동맹 가입이 막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채권단이 자율협약 시한을 한 달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상선 채권단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당초 28일로 예정된 조건부 자율협약 기간을 내달 28일까지 연장키로 결정했다.


채권단은 오는 7월까지를 현대상선의 해운동맹 가입에 대한 마지노선으로 보고, 그 이상은 기다리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현대상선은 채권단이 내건 용선료 인하·사채권자 채무 재조정·해운동맹 가입 등을 전제로 채권에 대한 원금과 이자를 3개월 간 유예하는 내용의 조건부 자율협약을 지난 3월 개시했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최근 용선료 협상에서 선사에 지급할 용선료 21%(5300억원)를 출자전환·장기채 분할 상환 등을 통한 인하에 성공한 데 이어, 사채권자들과 8043억원 규모의 채무 재조정도 완료하는 등 2가지 과제를 충족했다.


이제 마지막 과제인 해운동맹 가입, 하나만이 남은 가운데 이번 채권단의 자율협약 시한 연장은 이 때문에 이뤄졌다.


‘디 얼라이언스’ 6개사 중 확실한 ‘동의’ 답변 한 곳도 없어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6월초 가입을 목표로 한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소속 6개 선사에 가입 요청서를 보냈지만, ‘동의’ 답변을 보내온 곳은 없다.


정부는 그간 현대상선의 해운동맹 가입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으로 일관하며 기대감을 높인 상황에서, 현대상선이 기존 속했던 동맹인 ‘G6’의 3개 선사(하팍로이드·NYK·MOL)조차 아직 확실한 동의 의사를 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당혹감이 깊어지고 있다.


또한 해운동맹 가입은 소속 해운사의 만장일치로 결정되며, 이에 따라 ‘디 얼라이언스’ 회원사인 한진해운의 입장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앞서 한진해운 측은 최근 모든 회원사들의 동의를 전제로 현대상선의 해운동맹 가입에 대해 승인 방침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상선 측은 해운동맹 최종 가입 여부가 이르면 9월, 늦어도 10월에는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는 데 반해, 채권단 측은 당초 6월 예상보다 한 달 더 시한을 연장한 만큼 더 이상 기다려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디 얼라이언스’ 소속 선사들이 현재 현대상선의 동맹 가입에 미온적인 것에 대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중 어느 쪽이 생존할지 저울질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