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파업을 가결한 가운데, 채권단이 파업 강행시 자금 지원을 중단하겠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지난 13일부터 이틀 간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하 노조)이 현재 구조조정안에 반대, 조합원들의 파업 찬반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한 결과, 대다수가 파업 찬성에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권단은 앞서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1조원에 달하는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에 따른 진통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압도적’ 파업 찬성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8일 일방적으로 자구계획을 발표한 회사와 채권단에 맞서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실시한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및 총고용 보장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 결과 85.0%라는 압도적 찬성으로 쟁의행위를 가결시켰다”고 밝혔다.


다만 노조는 “노조는 쟁의행위가 가결됐다고 해서 곧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회사와 채권단이 노조가 제안한 3자 협의체계를 구성한다면 파국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협상 여지를 남겼다.


이번 파업 찬반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6천980명 중 6천127명(87.8%)이 참여한 가운데, 이 중 5천207명(85.0%) 파업에 찬성해 압도적인 결과로 가결됐다.


이어 노조는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를 누구보다 바라고 있는 노조원 입장에서 보더라도 회사와 채권단이 발표한 자구안이 오히려 정상화에 독이 되고 고용을 불안하게 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준 결과”라며 이번 압도적인 파업 찬성 투표를 평했다.


노조는 3자 간 협의체, 즉 회사-채권단-노조가 모두 참여하는 협상에 대한 여지만은 남겨둔 가운데, 파업에 돌입하기에 앞서 회사가 이전에 발표한 특수선 분할안에 반대 입장을 전하기 위해 16일 상경해 서울 산업은행 본사 앞에서 집단 행동에 나설 방침이다.


채권단, 파업 강행시 1조원 지원 전면 중단


이런 가운데,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미집행한 1조원 규모의 지원을 결국 중단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입장을 밝힌 만큼 채권단은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15일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신규 자금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현재 채권단은 당초 지원을 약속한 약 4조2000억원 중 1조원 가량을 집행하지 않은 상태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회사 자구안에 잠수함과 전투함 등을 제작하는 특수선사업 부문의 분할계획이 포함되면서 이에 반대하고 있다. 특히 이 부문 분할 후 대우조선해양이 해외로 매각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진정 회사나 채권단이 대우조선 정상화를 바란다면 하루라도 빨리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조속한 답변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