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간다 현지 유력 언론들이 29일(현지시각) 개최된 한-우간다 정상회담 결과로 북한과의 군사 외교적 중단 소식을 30일자 1면 머리기사로 일제히 보도하며, 전통적 북한 우호국가인 우간다 정부의 북한과 협력 중단 방침 발표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아프리카 3개국을 순방중인 가운데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이번 우간다 방문으로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북한과 군사협력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으나, 북한의 전통적 우방국인 우간다는 청와대의 주장을 전면 부인하면서 진위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29일(현지시간)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우간다는 북한과의 안보 및 경찰 분야에서 ‘협력중단’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무세베니 대통령에게 북한 비핵화를 위해 우간다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자 무세베니 대통령은 “북한이 우방인 중국과 러시아 등으로부터 고립된 행동을 하는데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우간다는 국제사회로부터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와 같이 답했다는 게 청와대 측 설명이다.


우간다 정부 부대변인, “한국 발표 사실 아냐”


그러나 샤반 반타리자 우간다 정부는 부대변인은 AFP통신을 통해 “무세베니 대통령이 그런 지시를 공개적으로 한 적이 없다”면서 “설령 그런 지시가 내려졌다 해도 그런 사실은 공표될 수 없는 것”이라며 청와대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한국의 발표는 사실일 수 없다”며 “그런 것이 바로 국제정치의 관행”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반타리자 정부 부대변인과 달리 쿠테사 외교부 장관은 현지 N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유엔 제재에 따라 북한과의 협력을 중단한다”며 “우간다는 핵 확산에 반대하며 북한의 핵 개발은 전 세계에 부정적이고 핵확산금지조약(NPT) 위반”이라고 청와대 입장과 궤를 같이했다.


청와대, “논란의 여지없다‥명확한 사실”


박 대통령의 우간다 국빈방문을 수행중인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 역시 30일(현지시간) 오전 우간다 캄팔라 현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우간다 외교부 고위당국자의 확인에 따르면 전날 우간다 외교장관이 발표한 것 외에 달라진 게 없다”며 “외교장관이 밝힌 것이 명확한 사실이고 논란의 여지가 없다”며 반타리자 부대변인의 주장을 반박했다.


정 대변인은 “어제 발표 내뇽에 대해 현지 방송에서는 우간다 외교장관 인터뷰가 나갔고, 오늘 아침 신문들도 같은 제목으로, 내용으로 보도 됐다”며 강조했다.


이어 “우간다 외교부인 제임스 무구메 차관이 외교장관 발표가 정부 공식 입장이라고 밝혔다”면서 “정부 부대변인이라는 사람의 발언은 뭔가 잘못 얘기한 것 같다고 알려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