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정진석 원내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새누리당은 11일 총선 참패로 인한 당을 수습하고 차기 전당대회를 준비할 비상대책위원장에 정진석 원내대표를 추대하기로 결정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지도부·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비대위원장과 비대위 구성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연석회의에는 참석 대상 중진의원 18명 중 절반인 9명만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전 대표와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의원, 좌장 최경환 의원, 원유철 전 원내대표 등 주요 중진 인사들이 불참했다.


연석회의 직후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원회를 대신할 임시 지도부 성격의 비대위는 전당대회 실무준비 등 통상적인 정당 활동을 담당한다”면서 “위원장은 원내대표가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이와 별도로 혁신위를 구성해 전당대회까지 당 지도체제와 당권 및 대권 분리 문제, 정치개혁안 등 혁신안을 완성하기로 했고 혁신안에 대한 전권을 갖는다”며 “전대 이전까지 혁신안을 마련하되 미진한 점이 있을 경우 활동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총선 참패로 당 지도부인 최고위가 해체된 현 상황을 대신해 정 원내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를 꾸려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당 일각에서 제기됐던 혁신형 비대위를 대신해 별도의 혁신위를 설립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당 원내지도부는 당선인 전원을 대상으로 비대위 및 혁신위 성격과 위원장 적합 인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의 70% 이상이 관리형 비대위와 혁신형 비대위를 함께 설치하자는 의견에 동의하면서 이 같은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을 겸임하기로 한 정 원내대표는 혁신위원장을 비롯한 혁신위원 인선안을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으며, 위원장과 위원들을 외부에서 대거 영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정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대위원장을 겸임하게 된 것에 대해 “선택의 여지가 없지 않느냐”면서 “개인적으로는 부담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혁신와 관련해서는 “이제 서둘러 (외부 인사와)접촉을 해야한다”며 “제가 한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말리를 달라고 말씀 드렸는데, 그 안에 되면 좋고 최선을 다 해 볼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요식행위에 불과한 별도의 혁신위


하지만 이 같은 관리형 비대위와 별도의 혁신위 투 트랙 체제에 대한 부정적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 새누리당이 총선 참패에 대한 반성과 쇄신, 강도 높은 당의 개혁을 추진할 비대위가 꾸려져야 한다는 요구가 높은 상황임에도 별도로 혁신위를 둔 다는 것은 김무성 전 대표 시절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보수혁신위원회와 흡사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아울러 외부인사들을 대거 영입해 별도의 혁신위를 꾸리고, 혁신위에서 강력한 혁신안을 내놓는다고 해도 전대를 통해 새로운 당 지도부가 탄생하면 혁신안은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당의 모든 초점은 당을 개혁하고 쇄신시킬 혁신위에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전대를 관리할 비대위에게 맞춰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는 전대 시기가 다가올수록 친박계와 비박계는 당권을 놓고 치열한 계파싸움을 연출할 것이 뻔한데, 그럴수록 혁신위의 활동은 위축돼 유야무야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전대를 관리하는 범친박계인 정 원내대표에게 모든 힘이 쏠릴 가능성이 높은데, 이렇게 되면 원내대표에 이어 당권도 친박계가 차지할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다.


친박계는 이미 원내대표 선거를 통해 당내 수적 우위를 확인한 바 있다. 이를 무기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당 쇄신과 개혁을 위한 강력한 비대위 구성이 아닌 관리형 비대위와 별도의 혁신위를 함께 설치하자는 데 동의를 이끌어냈다.


결국 별도의 혁신위 설치는 당의 쇄신과 강력한 개혁을 요구하는 비난 여론을 의식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것.


전대는 언제??


한편,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할 전대 개최 시기는 당초 예상됐던 7월 중순보다 다소 늦춰질 것으로 전망됐다.


전대와 관련해 민경욱 대변인 “전대는 9월 정기국회 이전에 마치기로 했다”면서 “7월말이나 8월초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훈 전 정책위의장도 “전대 개최 시점을 꼭 7월이라고 못 박을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한선교 의원 역시 “충분한 혁신위 활동의 보장을 위해 (전대 개최가)8월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