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중·동·강화·옹진 선거구 지지율 조사(인천일보)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인천지역 면적의 69%를 차지하는 인천 중·동·강화·옹진 선거구는 인천 13개 선거구 가운데 험지중의 험지로 꼽힌다.


백령도와 연평도 등 도서 지역을 끼고 있는데다, 관리해야 할 행정동만 해도 40곳이 훌쩍 넘기 때문이다.


한 예로 인천역에서 백령도까지의 거리는 200㎞가 넘기 때문에 선거운동 기간에는 그야말로 산 넘고 물 건너 유세현장을 다녀야 한다.


이런 험지로 분류되는 인천 중·동·강화·옹진 선거구에 새누리당 배준영·국민의당 김회창·정의당 조택상·무소속 안상수 후보 등 4명의 인사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새누리당 배준영 후보, 지지율·당선 가능성 안상수 후보에 앞서


4명의 후보 가운데 새누리당 배준영 후보가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일 인천일보가 여론조사전문기간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일~4일 3일간 인천 중·동·강화·옹진 선거구 유권자 55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유선전화 ARS·스마트폰 앱 조사방식)를 실시한 결과, 새누리당 배준영 후보가 32.0%의 지지율로 후보 4명 중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준영 후보의 뒤를 이어 무소속 안상수 후보가 26.0%로 2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국민의당 김회창 후보(11.6%)와 정의당 조택상 후보(9.4%)가 뒤를 이었다.


인천 중·동·강화·옹진 선거구는 결국 새누리당 배준영 후보와 무소속 안상수 후보의 양자대결로 압축되고 있는 형국이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서도 배준영 후보가 안상수 후보에 앞서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5.4%를 얻은 배준영 후보가 27.6%를 기록한 안상수 후보에게 7.8%포인트 앞서면서, 배준영 후보가 지지도와 당선 가능성 조사에서 모두 안상수 후보에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후보 지지도를 살펴보면 배준영 후보가 중구와 동구에서 각각 34.1%, 33.5%의 지지율를 기록했다. 안상수 후보는 해당 지역에서 각각 18.5%, 16.7%의 지지율을 얻는데 그쳤다.


이에 반해 강화·옹진군에서 안상수 후보의 지지도가 41.9%로 조사돼, 배준영 후보(28.5%)를 따돌렸다.


연령별 지지도는 배준영 후보가 안상수 후보를 모든 연령층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에서 배준영 후보와 안상수 후보의 지지도 차이는 두 배 가량 벌어졌고, 40대 이상 기성세대 역시 배준영 후보가 안상수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앞서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당지지도에서 새누리당은 무려 50.8%의 지지율을 보였고, 기성층에서 과반수 이상이 새누리당을 지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일보·모노리서치 여론조사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유권자 55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 ARS 전화조사(82.6%) 및 스마트폰 앱 조사(17.4%)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4.64%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4.17%포인트다. 2016년 3월 말 지역별 성별 연령별 국가 인구통계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여객선 준공영제 도입


한편, 지난 4일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OBS경인TV에서 열린 후보자초청토론회에서 인천 중·동·강화·옹진 선거구 후보자 4명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히, 배준영 후보는 이 자리에서 여객선이 대중교통으로 분류되지 않아 요금이 비싼 것과 관련해 정부 지원이 부족한 것을 지적하며 섬 지역민들의 염원인 여객선 준공영제 도입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배 후보는 “배편을 늘리면 주민편의 도모 등 여객선 준공영제 도입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정부가 흑자노선이라며 지원을 꺼리고 있지만 배편을 늘리면 적자가 발생해 정부가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자리 창출과 관광활성화 방안에 대해 배준영 후보는 “연령별로 일자리를 나눠 공급하고 중·동·강화·옹진 지역의 강점을 살려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문화축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어선 불법 조업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 불법 조업은 중국 정부를 설득하고 해경을 전진배치 해 불법행위를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