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은지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삼일절 기념식에서 대북 제재와 북핵과 관련해 강력한 메시지를 던지면서 다시 한 번 북한 압박에 들어갔다.


박 대통령이 1일 “확고한 안보태세와 국제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이 반드시 핵을 포기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제97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지금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는 단합된 의지를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가장 강력하고 실효적인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가 곧 채택될 예정”이라며 “이는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을 자행한 데 대해 엄중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단호한 의지가 응집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존의 대응방식으로는 북한의 핵개발 의지를 꺾지 못한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며 “핵으로 정권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북한 주민을 착취하고 핵개발에만 집중하는 것이 북한의 정권을 유지시킬 수 없고 무의미하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대화의 문을 닫지는 않을 것이지만,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변화를 거부하는 한 우리와 국제사회의 압박은 계속될 것”이라고 거듭 북한의 전향적 자세를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한반도 긴장을 지속적으로 고조시키고 있는 상황을 끝내기 위해서도, 한반도의 평화통일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며 “통일을 염원하는 이유는 핵무기 없는 세상의 비전이 한반도에서 시작되고 자유와 인권, 번영을 북한 동포들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라고 명분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제 선택은 북한의 몫”이라며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국들도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위한 길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지난해 한·일 정부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합의를 도출한 점에 대해 “피해자 할머니가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으로 위안부 피해자 한 분 한 분의 명예를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면서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도 역사의 과오를 잊지 말고,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온전히 실천으로 옮겨 미래 세대에 교훈으로 기억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