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는 현재 청암대학교를 대상으로 한 목적감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청암대학교 홈페이지)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전남 순천에 위치한 청암대학교(전문대)에 ‘학교 매각’이라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청암대는 그간 여교수 성추행과 교비횡령 혐의, 학교법인 ‘몰래’매각 의혹 등 각종 사건에 휘말리며 현재 교육부의 목적감사가 실시되고 있다.


지난 17일 시작된 이번 교육부 감사는 8일 간 청암대 재단과 대학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가 진행된다.


이는 지난 4일 박근혜 대통령이 사립대학 총장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사학비리 척결예고와 대학의 고강도구조개혁을 주문한 것과 맞물리며 이 결과에 교육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교육부의 이번 감사 결과에 따라 현 청암재단 이사회가 해체되고 관선이사 파견 가능성 또한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교육부의 이번 감사 범위는 2013년 이후 법인 및 대학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이다. 특히 법인 이사회 운영과 교직원 채용과정의 투명성, 인사관리와 예산 및 회계관리, 입시홍보비 부정사용 여부 등에 대한 총체적 감사가 이뤄진다.


사실상 목적감사로 보이는 이번 교육부의 ‘청암대’ 감사는 이미 접수된 자료 등을 토대로 내부 비리를 상당 부분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순천경찰서에서 집중적인 수사를 벌인 교수채용 비리와 더불어 현재 재판 중인 총장의 14억원 교비 횡령 사건 등도 감사 대상에 포함됐다.


교육부는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이른바 ‘학교 먹튀’ 사건으로 알려진 모 재력가에 70억원을 대가로 대학을 넘기려 한 사건에 대해서도 검찰수사와는 별개로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숱한 비리 의혹으로 얼룩지며 결국 이번 교육부의 목적감사에까지 들어간 ‘청암대’는 지난해 무려 6가지 죄목으로 기소돼 재판에 넘겨졌으며, 현재 총장의 배임 부분과 관련된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