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변호사교육문화관에서 개최된 '사드배치와 평화적 생존권' 긴급 전문가 토론회에서 민변 사무총장 조영선(가운데) 변호사가 토론을 진행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은지 기자]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사드 배치 논의가 공론화 되고 있다.


국방부는 17일 사드 배치 부지 선정에 대해 언급하며 여러 후보군을 거론하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주문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방부 브리핑에서 “국방부는 한·미 협의를 거쳐 적절한 시점에 사드배치 부지 관련 상황을 충분히 설명드릴 예정”이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문 대변인은 “한·미는 현재 공동실무단 운영에 관해 논의하고 있으며, 사드배치 부지는 공동실무단의 건의안을 양국정부가 승인하는 과정을 거쳐 결정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 일각에서 이와 관련한 추측성 주장으로 소모적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로써 일부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야기하고, 지역 내 갈등을 부추기는 현상이 이어지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주한미군의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우리나라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고, 국민의 안전과 환경에 영향이 없도록 부지를 선정하여 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방부는 이번 주 초 한미공동실무단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협의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방부는 미국으로부터 레이더의 유해성 등 사드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일각은 이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