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화 국회의장(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정의화 국회의장이 12일까지 여야가 선거구 획정을 타결하지 못할 경우 이를 직권상정 할 뜻을 내비쳤으나 북한이 설 명절 연휴 기간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선거구 획정은 뒷전으로 밀려나는 모양새다.


정 의장은 앞서 여야가 선거구 획정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늦어도 12일에는 스스로 선거구 획정을 기준을 만들어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전달하고 오는 18일까지 이를 직권 처리할 것을 명확히 했다.


이는 재외선거인명부가 오는 24일부터 작성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늦어도 12일까지 획정위에 선거구 획정 기준을 넘겨야만 선거법 개정안 통과 등 제반 입법사항을 마련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였다.


그러나 지난달 4차 핵실험에 이어 설 명절 연휴 기간에 북한이 인공위성을 위장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에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지하자, 북한은 개성공단 남측 인원을 추방하고 자산을 동결하는 등 남북 강대강 대치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선거구 획정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문정림 원내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15일쯤 돼야 원내수석들 간 논의가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주말까지는 선거구 획정에 대한 논의가 없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기준 원내대변인 또한 “현재까지 예정된 일정은 없다”고 설명했다.


오는 15일 여야 원내지도부가 선거구 획정에 대해 논의를 한다손 치더라도 남북 대치 국면인 현 상황에 새누리당은 선거구 획정보다 테러방지법 등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여야의 선거구 획정 타결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