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은지 기자]전남 여수와 순천, 광양 3개시 등 광양만권을 통합하면 ‘메가 폴리스’가 만들어 질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8일 여수를 찾아 광양만권을 통합해 메가 폴리스를 구성하면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여수·순천·광양상공회의소 초청 강연에서 1998년 3려(여수시·여천시·여천군) 통합 당시의 과정을 언급하며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통합하려면 경제적 통합부터 단계를 밟아야 한다”며 “여수, 순천, 광양 경제통합을 적극 지지하고 이것을 위해 심부름 시켜 달라. 3려도 어려움을 겪고 통합시켰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아버지가 사업체를 광주, 담양, 영암 이런 곳에 공장을 지어서 포항 사람들이 와서 살았고 그분들이 지금은 전라도 사람이 됐다”며 “오래전부터 동서간의 화합을 위해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런 차원에서 반 전라도 사람이 이야기한다고 생각해 달라”며 호남 민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2차 세계대전 후 독립한 나라가 140개국이다. 그 중 선진국 대열에 진입한 유일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에 대해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 이승만 대통령이 없었다면 우리나라는 공산화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말년에 부정선거도 하고 독재를 했다고 하지만 역사에 대해서 좋은 점만 봐야 하는 것 아니냐. 미래세대에게 긍정적 사관을 심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강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기에서는 지역의 균형 발전에 대한 생각을 많이 갖고 계시기 때문에 그런 방향으로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며 호남지역 총선 방안에 대해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