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대통령의 총선 개입" 십자포화...비박계, "친박계가 박심 이용 한다"

▲ 박근혜 대통령(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내년 4·13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 각 정부부처 장관들과 전현직 청와대 참모들의 여당 강세 지역 출마러시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지난 10일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진실한 사람들만 선택해 달라”는 메시지를 던지자 대구·경북은 물론 부산과 수도권의 현역 의원들을 ‘진짜 친박계’ 인사들로 교체해야 한다는 물갈이론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노골적 총선개입 발언에 유감을 표한다”며 “박 대통령은 과거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어떻게 했는지 되돌아보면서 자중하길 바란다”고 꼬집어 말했다.


문 대표의 이러한 발언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을 앞두고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열린우리당 지지발언을 했다가 한나라당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탄핵을 당했던 사실을 지적한 것이다.


문 대표는 이어 “장관과 측근들을 대거 선거에 내보내면서 한 박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자신의 사람들을 당선시켜달라는 노골적인 당선운동인 동시에 야당과 이른바 비박에 대한 노골적 낙선운동”이라고 규탄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도 이날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친박은 진실한가”라고 따졌다.


박 의원은 “지금 정부의 장·차관, 공기업 사장들, 청와대 비서진들이 인천상륙작전 하듯 전부 총선 앞으로 뛰어나오고 있다”며 “그 공백을 메우는 것이 급하지 어떻게 진실한 사람을 뽑으라고 총선에 개입하시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를 겁박하며 진실한 사람 뽑으라고 하면서 전부 친박만 내보낸다고 하면 그건 좀 문제가 있다”며 “진실한 사람 뽑으라고 하면 자기가 데리고 있던 가까운 친박만 진실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처럼 들린다”고 비꼬았다.


이와 같이 박 대통령의 ‘진실 발언’은 대통령의 노골적 총선개입이라는 비판이 불거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진실 발언은 경제와 민생을 위한 대통령의 충정이라는 주장과 함께 총선 물갈이론은 당내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친박계 의원들의 왜곡되게 해석하면서 와전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부 비박계 인사들은 전·현직 장관이나 청와대 참모들의 출마는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 의중)’이 작용한 것이라기 보다 개인적인 출마이며, 이들은 공천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박 대통령을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는 대구·경북과 부산, 수도권 등 여당에 유리한 지역에 출마를 선언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박근혜 정부 인사들이 박 대통령의 발언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풀이하며 박 대통령을 팔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박심을 이용하고 있는 친박계와 공천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김무성 대표 측은 친박계 인사들과 박 대통령의 생각이 같지 않다고 보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전략공천 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박 대통령의 생각도 이와 다르지 않아 전략공천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새누리당은 정기국회가 마무리되는 연말쯤 공천방식을 결정할 특별기구를 출범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