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고수홍 기자]서울대가 최근 5년 간 교직원 부족으로 남은 인건비 예산을 대학 건물 신축 및 리모델링에 써온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이 서울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대는 2011년 12월 법인화가 된 이후 2013년 147억8600만원, 지난해 112억5300만원 등 총 260억3900만원의 인건비 불용액이 발생했다.


해당 인건비는 서울대의 교수, 직원 등 필요 인원이 충원되지 않아 발생한 것이다.


서울대는 이 비용을 인문관과 약학관 등 노후 건물 58개의 재건축과 생명공학연구동, 체육문화교육연구동의 신축 사업비로 사용했다.


지난 3월 조기 준공된 수의대 생명공학연구동 신축비용으로 74억2400만원이, 올 12월 준공 예정인 체육문화교육연구동 신축비용과 인문관 재건축 비용에는 각각 88억800만원, 40억4800만원의 인건비가 전용됐다.


이에 이상원 의원은 "서울대가 법인화 이후 자율성을 높여 교육 및 연구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은 중요하지만 예산을 임의로 방만하게 운영해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서울대는 자율성에 따른 책임성 확보를 위해 목적에 맞게 예산을 집행하고, 교육당국은 집행실적 점검을 강화해서 예산이 합리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서울대 관계자는 서울대 관계자는 "남은 인건비를 어디에 쓸지는 법인화된 서울대의 고유 권한"이라며 "30년이 넘은 건물이 30개동이나 되는데 학생의 교육이나 연구를 위해 쓰는 것이 낫다고 봤다"고 전했다.


이어 "교수 충원이 되지 않아 과다한 인건비가 남기는 했다. 내년부터는 최대한 충원을 해서 인권비 부분을 남기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이월이 되면 예산이 깎일 수 있다. 교수, 직원들에 대한 새로운 보수 지급 계획이 만들어지지 않았는데 해당 계획이 수립되면 남았던 인건비가 투입돼야할 수 있고, 예산이 깎이면 해당 재원을 충당하기 힘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