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차기 대선주자의 모습을 확실히 보여줬다.


김 대표는 박근혜 정부 정책기조에 발걸음을 맞추면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날 김 대표는 대표연설에서 노동개혁을 포함한 4대개혁에 이어 재벌개혁까지 새누리당의 개혁과제 안에 포함시켰다.


재벌개혁 강조


김 대표는 “새로운 미래 좌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개혁의 성패가 나라와 국민의 운명을 가릅니다. 노동개혁은 모든 개혁의 기초입니다. 교육 금융 재벌개혁에도 나서겠습니다. 정치개혁, 여·야가 함께해야 합니다”라며 전문을 전했다.


이런 가운데 특히 연설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김 대표가 ‘재벌 개혁’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점이다. 이는 그동안 야당의 의제로 간주되어 왔으며, 김 대표가 직접 거론한 일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4대 부문(노동·공공·교육·금융) 개혁이 국민적인 지지를 받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벌개혁도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표는 "후진적 지배구조, 시장지배력 남용, 불공정 거래 등을 통한 부의 축적 및 세습을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최근 대기업 일가의 경영권 다툼과 갑질논란으로 재벌에 대한 여론이 악화된 만큼 재벌개혁이 필수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대표는 금융개혁에 대해 구체적인 과제로 ▴연 10%대의 중금리 대출 취급 서민금융전담기관을 설립 ▴대부업체 최고금리 인하 ▴영세자영업자 신용카드수수료 인하 등을 지목했다.


특히 이 과제들은 모두 사회적 약자 배려하는 정책들이여서 많은 국민들의 눈길이 쏠렸다.


조화


한편, 김 대표는 대북 정책에 있어서도 통일 준비를 강조해 '통일대박론'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의 정책 기조와 호흡을 맞추면서도 야당의 참여도 요구했다.


아울러 국민공천제 도입에 대해서는 강한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김 대표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 이를 논의할 회담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