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단비 기자]신동빈 회장이 지배구조 개선에 속도를 내며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롯데그룹이 새로운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만약 롯데그룹이 지주회사로 전환할 경우 자산으로 떠오른 브랜드(상표권)로 짭짤한 재미를 볼 수 있게 된다. '롯데'라는 이름을 쓰는 각 계열사로부터 모두 '브랜드 사용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이 지주사로 전환할 경우 각 계열사로부터 받는 '브랜드 사용료'가 연간 최대 3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미 CJ와 LG, 두산, GS, 등 지주회사 체계를 갖춘 대기업이 계열사로부터 수백억~수천억원에 달하는 브랜드 사용료를 받고 있다.


실제 CJ는 올해 1년간 'CJ' 브랜드 사용 대가로 계열사 6곳으로부터 총 600억원을 받는다. 9개 계열사로부터 브랜드 사용료를 받는 LG는 2000억원을 돌파했다. 두산은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두산건설 등에서 1400억원 브랜드 사용료를 받는다. GS는 계열사 GS건설, GS칼텍스, GS리테일 등에서 600억원의 브랜드 수익을 내고 있다.


대기업들이 브랜드 사용료를 받는 이유는 상표권을 직접 소유하고 있는 데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인력운영, 마케팅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는 설명이다.


정부도 롯데의 얽혀있는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고,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다.


롯데그룹 매출액 80조원을 기준으로 CJ가 수취하는 로열티 요율 40bp를 적용하면 롯데 상표권의 가치는 3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연간 로열티 수입만 3000억원을 넘어설 수 있다는 계산이다.


롯데는 74개 계열사 중 12개 계열사에 상표권이 분산돼 있다. 상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체계적인 브랜드 사용료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롯데'라는 브랜드는 롯데그룹 계열사만 사용할 수 있지만 지주회사가 없어 소유권을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는 구조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