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권도윤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은 사무총장 인선 문제를 놓고 계속해서 불협화음만 연출하고 있다. 다시 한번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입장을 조율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지난 22일 오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문재인 대표는 사무총장에 최재성 의원을 밀어부쳤다. 하지만 이종걸 원내대표 등 당내 비주류의 반발로 결정을 다시 연기했다.


최 의원은 당내 대표적인 ‘전략통’으로 꼽힌다는 점과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안철수 후보 단일화를 촉구하면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어 문 대표는 일찌감치 최 의원을 사무총장 감으로 낙점해 왔다.


하지만 이에 대해 비노측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사무총장이 내년 총선에 영향력이 큰 점을 감안할 때 공천에서 비노를 추출한다는 신호로 읽고 있다.


지난 2010년 최 의원은 지방선거를 준비하며 시민공천배심원제를 통해 ‘호남 물갈이’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기에 전례를 되풀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이에 대해 21일 비공개회의에서 비주류계인 이 원내대표는 “당을 깨자는 거냐”며 언성을 높이며 충돌했다.


뿐만 아니라 문 대표가 비중을 두고 있는 ‘사무총장=총선 불출마’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앞서 최 의원은 “불출마는 이미 2012년도 대선에서 문재인-안철수 단일화를 요구하며 내가 스스로 이야기한 것”이라며 “사무총장과 불출마를 맞바꿀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당 내에 최 의원을 곱게 보지 않는 인사가 많다는 점도 반발 이유로 꼽힌다. 최 의원은 지난 2010년 10월 전당대회 당시 이인영·백원후 후보와의 단일화 약속을 파기하여 책임론을 불러일으킨 적도 있었다.


이에 당내 한 관계자는 “당내에는 계파를 떠나 최 의원 자체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은 시각도 분명히 있다”고 귀띔했다.


그동안 문 대표는 “대표가 되면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혀왔으며 김상곤 혁신위원장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문 대표의 최종 밑그림은 사무총장까지 총선 불출마를 선언시킨 후 당을 꾸려가겠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결국 이날도 사무총장 인선이 표류하면서 ‘분당설’까지 제기되는 가운데 문 대표의 리더십은 또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한편, 지난 21일 문 대표는 “지금 와서 되돌리는 것도 어렵다”며 “이렇게 되면 당 지도부는 허수아비고 그냥 죽으라는 것과 같다”고 심경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져 입장 변경이 쉽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