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권도윤 기자]연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가 확산되면서 정부의 안일한 대응이 논란에 올랐다. 메르스의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 역시 자유롭지 못한 실정이다.


지난달 31일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확산에 대한 초기대응에 실패했음을 인정하였고 이에 대해 문 장관은 “초기 판단이 미흡했던 점에 대해 국민들게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일에는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앞으로 일주일간이 메르스가 확산되느냐, 진정되느냐의 기로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메르스 민관 합동 대책반을 구성하고 민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해 역학 조사 과정을 면밀히 재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가 메르스 확산 저지에 팔을 걷어 부쳤지만 초기대응 미흡에 대한 비판은 좀처럼 잠잠해지지 않고 있다.


문 장관의 대응에 대한 질타는 여야를 막론하고 이어졌다. 이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에서 “메르스 감염자 수가 18명으로 늘었다. 보건당국의 허술한 초기대응으로 감염이 확산된 것”이라며 책임을 물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최고위원도 당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문형표 장관은 사태가 수습되는 대로 자진사퇴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생명을 보호해야 할 주무장관인 보건복지부장관이 그 본분을 망각했다. 무책임과 무능의 극치를 보여준 문형표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문 장관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당국에서는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지 11일 만에 민관합동대책만을 꾸미는 등 늦장 대응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처럼 메르스 파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문 장관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