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단비 기자]'가짜 백수오' 사태로 대규모 환불소동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홈쇼핑 6개사가 공동보상안 마련에 실패하면서 당분간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국의 명확한 사실관계 규명이 이뤄지기 전에는 전액환불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은 "국민의 의식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당초 8일 오후 3시 홈쇼핑 6개사의 의견을 모은 보상방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지난 4일 이엽우피소가 들어간 '가짜 백수오'를 판매한 TV홈쇼핑 6개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자율적 소비자피해 보상안을 이날까지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가짜 백수오 제품을 판매한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문제가 된 제품에 대해 대부분 전액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가짜 백수오 제품의 대부분이 판매된 TV홈쇼핑은 별다른 환불정책을 내놓지 못했다.


과거 판매한 제품을 모두 환불할 경우 환불 규모가 2000억~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환불정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들은 지난 4일 이후 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공동보상안을 만들기 위한 협의를 꾸준히 가져왔다.


하지만 회사별 입장차이가 커 단일안 마련에 사실상 실패하고, 개별 사업자별로 소비자 보호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다만 관계당국의 명확한 사실관계 규명이 이뤄질 경우에는 환불하기로 합의했다.


GS홈쇼핑과 CJ오쇼핑은 이날 공동보상안 마련 결렬 후 현재 판매된 제품 중 고객이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는 분량에 대해서만 환불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등은 오후 3시20분 현재까지 별다른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업계에서 다 같이 진전된 형태의 단일안을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회사별 입장차이가 컸다"며 합의 결렬의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홈쇼핑업체 3~4곳의 관계자들은 8일 오전 충북의 소비자원 본원에서 정대표 원장을 만나 보상범위 마련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