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선우 기자]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금고지기'로 알려진 한모(50)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 윤승모 전 부사장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경남기업의 재무책임자(CFO)로서 '십원짜리' 한 개까지 관여했던 것으로 알려진 그가 '성완종 리스트' 금품 로비 의혹과 관련한 자금의 실체를 인정하기는 처음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 돈이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실제 전달됐는지, '배달사고'가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수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전 부사장은 지난 23일 오후 8시30분께 친인척 방문을 위해 집을 나서면서 "윤 전 부사장에게 1억원을 줬다고 (검찰에) 진술한 적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건 있어요"라고 밝혔다.


'32억원의 출처'와 '다른 측근 근황',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전달된 3000만원' 등에 관한 질문에 모르쇠로 일관하던 한 전 부사장이 홍 도시자에게 전달된 것으로 추정되는 '1억원'에 대해서만 입을 연 것이다.


윤 전 부사장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1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 성 전 회장은 극단적인 선택에 앞서 윤 전 부사장을 찾아가 홍 도지사에게 1억원을 전달했는지를 확인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기업과 성 전 회장의 비자금 흐름을 꿰고 있는 한 전 부사장이 홍 도지사 측에 흘러간 것으로 추정되는 자금의 실체를 인정한 만큼 '1억원'이 홍 전 도지사에게 건네졌을 거라는 주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여기에다 한 전 부사장이 검찰 조사에서 로비 자금의 실체를 밝힌 만큼 이 국무총리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진 자금 또한 검찰이 이미 파악하고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한 전 부사장은 검찰 조사를 받을 당시 성 전 회장이 횡령한 비자금 중 전도금에서 마련한 것으로 알려진 32억원과 관련해 "(성 전 회장이)갖고 오라고 해서 마련해 갖다 드렸다"며 출금내역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자금이 언제 어디에 사용됐는지에 관해서는 모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을 당시 "나는 32억원의 비자금이 어떻게 조성됐는지 모른다"며 한 전 부사장에게 책임을 전가하자 폭로전을 벌였던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윤 전 부사장을 만나는 자리에 동석하고 당시 대화 내용을 녹음한 것으로 알려진 이용기(43) 비서실장을 참고인을 소환해 조사하다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고 긴급체포했다.


검찰은 또한 지난 22일 오전 긴급체포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