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조경희 기자]2021년에는 경기도 동탄에서 서울 삼성까지 20분이면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오는 19일 관보에 고시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는 서울(삼성)~경기(동탄) 37.9㎞구간을 잇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조5547억원이 투입된다.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삼성~수서간 9.8㎞는 신설하고, 수서~동탄간 28.1㎞는 수도권 고속철도 선로를 활용한다.


동탄신도시, 용인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적극 추진해온 사업으로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의결 등을 거쳐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2021년 삼성~동탄 구간이 개통되면 최고속도 180㎞/h이상의 열차(광역급행 20분)가 투입될 계획이며, 서울과 판교, 용인, 동탄 사이를 오가는 이용객들의 교통시간을 최대 50분까지 단축시킬 수 있어 여가시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이용객들의 편의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에 따르면 승객들의 다양한 기호를 반영할 수 있도록 종·횡 방향 좌석 혼합배치 차량을 도입하고, 수도권 전철노선들과 쉽게 연계할 수 있도록 모든 광역급행철도역(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을 환승역으로 계획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본계획 고시 이후의 설계 발주, 공사 착수 등 건설 절차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올해부터 본격 시행된다"며 "열차 세부 운행계획, 운임 수준 등은 완공 전에 별도 절차 를 거쳐 철도사업자가 선정된 후 결정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