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비슷한 경험있어 얼마나 힘든지 이해 된다”

▲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이하림 기자]중동 4개국 순방차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를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괴한으로부터 공격을 받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에게 전화를 걸어 위로와 함께 한미동맹에 부정적 영향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아부다비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후 2시20분께부터 약 5분간 리퍼트 대사와 통화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건이 한미동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미국 정부와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며 “리퍼트 대사의 조속한 쾌유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폭력행위는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우리정부는 신속한 수사를 포함, 필요한 조치를 엄정히 취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중동순방 중 사건 소식을 접하고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고 마음이 매우 아프다”며 “몇 년 전 비슷한 경험을 한 입장에서 리퍼트 대사가 얼마나 힘들지 이해가 된다”고 위로했다. 또 "그런 상황에서는 말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 말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나서 연락을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대통령은 9년 전인 2006년 5월 당시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를 위한 지지연설에 나선 자리에서 피습을 받아 오른쪽 뺨에 11㎝ 길이의 자상을 입은 바 있다.
이에 리퍼트 대사는 한국어로 "대통령의 따뜻한 말씀을 듣게 돼 영광"이라고 인사했다. 아울러 "의사로부터 대통령께서도 비슷한 경험을 하셨다고 들은 바 있어 오늘 통화가 더욱 특별한 대화로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미동맹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중요한 일들을 항상 함께 해 나갈 것"이라며 "한국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듣고 큰 감동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