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아시아 최초로 에어버스 설계 승인권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KAI는 대형 민항기 날개 구조물에 대한 설계 승인권(AP1020)을 획득함으로써 국제공동개발로 참여하고 있는 A350XWB Wing Rib 구조물의 설계, 해석, 시험, 인증에 대한 승인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항공기 설계 능력 및 설계 품질 관리체계가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음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KAI는 A350-900 Wing Rib 개발 과정의 평가를 통해 설계 승인권을 확보하였고 현재 KAI가 진행중인 A350-1000 기종의 Wing Rib 개발에 적용 예정으로 설계시간 단축과 비용절감이 기대된다.


A350XWB (Extra Wide Body)는 동체와 날개 대부분을 탄소섬유로 구성해 연료 효율성과 공간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며 Wing Rib은 항공기 날개를 구성하는 핵심 구조물로 최소 무게로 최대 강도를 확보하기 위한 고도의 설계기술이 필요하다.


설계 승인권은 에어버스 계열사 (Stelia, Premium Aerotec 등)와 에어버스가 인정한 선진업체(Spirit, GKN, GE 등)들 만이 보유하고 있는 권한으로 아시아에서 KAI가 최초로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브루노 헤르난데즈 에어버스 A350XWB 개발 프로젝트 책임자는 “KAI는 A350 Wing Rib 개발 프로세스와 엔지니어의 역량이 탁월하며, 특히 설계품질관리에 대한 경영진의 높은 이해와 관심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언급했다.



민수사업 확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KAI는 에어버스 설계승인권 확보를 계기로 신규 민항기 국제공동개발사업의 참여 등 신규물량 확대가 기대된다.


현재 KAI는 A350XWB Wing Rib을 포함한 에어버스 전기종의 기체구조물을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이번 설계 승인권 확보로 향후 에어버스와의 국제공동개발사업 참여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KAI는 지난해 12월 획득한 항공전자 소프트웨어 국제공인인증 최고 등급인 CMMI 레벨 5와 더불어 에어버스 설계 승인권을 확보함으로써 개발역량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국산항공기 및 기체구조물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임수 KAI 고정익개발본부장은 “KT-1, T-50, 수리온 등 군용 항공기 개발과 대형민항기 공동개발로 축적한 기술이 최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러한 국제적 신뢰는 향후 KF-X, LAH/LCH 개발성공과 수출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