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박선우 기자]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6일 자신의 부동산 투기 등 각종 의혹을 입막음하기 위해 언론사에 외압을 가했다는 의혹과 관련, 이 후보는 "대오각성하는 마음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야권은 "거취를 고민하라"면서 사실상 이 후보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이 후보로서는 최대 위기에 내몰린 셈이다.


이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앞으로 보다 진중한 몸가짐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지 않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평소 친하게 지내던 기자들과 격의없이 대화하는 사적인 자리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를 접하면서 답답한 마음에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 해명했다.


그러면서 "다소 거칠고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며 "국민 여러분께 용서를 정중히 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위원인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은 앞서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이 후보자가 방송보도를 통제하고 언론을 회유·협박했다는 신빙성있는 제보가 접수됐다"고 주장했다.


KBS가 김 의원에게 받은 녹취록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지난달 말 언론사 기자들을 만난 오찬 자리에서 자신이 언론사 간부들에게 전화해 '자신의 의혹과 관련된 기사를 막아달라'고 부탁했던 사실을 이야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녹취록에서 이 후보는 "야 우선 저 패널부터 막아 인마, 빨리. 시간없어' 그랬더니 지금 메모 즉시 넣었다고 그래서 빼고 이러더라고. 내가 보니까 빼더라고"라고 말했다.


오찬에 참석한 기자들에게 해당 언론사 인사에 개입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이 후보는 "윗사람들하고 다 내가 말은 안 꺼내지만 다 관계가 있어요. '어이 이 국장, 걔 안 돼.' 해 안 해? '야 김부장, 걔 안 돼' 지가 죽는 것도 몰라요. 어떻게 죽는지도 몰라"라고 말했다.


당시 오찬 자리에서 언론사 간부의 실명을 거론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닌데도 본의 아니게 실명이 거명된 분들이 곤란함을 겪은데 대해 가슴깊이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당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자신의 의혹에 대한 보도를 막는 등 언론사에 외압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국무총리 후보자로서 부적격"이라며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하라"고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정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이 후보자가 언론인들을 상대로 협박에 가까운 넋두리를 늘어놓은 것을 본 국민들이 혀를 차고 있다"며 "아무리 급하다고 할 말 못할 말을 가리지 못한다면 국무총리 후보자로서 부적격"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청문회 통과를 위한 심리적 기준선에 '미달'이며 국민 정서로 볼 때도 '낙제'에 가깝다"며 "이 후보자는 입에 발린 변명은 그만두고 자신의 거취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해볼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비뚤어진 언론관을 갖고 어떻게 국무총리직을 수행할 수 있을지 심각한 의문이 든다"며 "대통령에 대해선 '각하'라는 시대에 동떨어진 극존칭을 쓰더니 국무총리가 되기 위해 막말에 가까운 언행을 서슴지 않는 총리 후보자의 모습은 박근혜 정부의 면모 일신을 기대했던 국민들에게 큰 실망"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