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공기업 지방이전이 본격화되면서 지방은행들이 새로운 수익창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공기업들이 운용하는 자금이 수천억에서 수조원에 이르기 때문에 지방은행으로선 사활(死活)을 걸고 유치전에 뛰어 들고 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부산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운용자금은 총 12조원에 달한다. 대표적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약 7조원, 대한주택보증 약 3조4000억원, 한국예탁결제원과 한국자산공사가 약 1조2000억원, 8000억원이다. 한국남부발전은 1000억원 수준.


이는 부산시(9조1900억원)와 부산시교육청(3조3000억원)의 1년 예산과 맞먹는 수준이다.


부산은행은 주택금융공사 1조2000억원의 운영자금을 예치할 예정이며, 예탁결제원의 연간 운용자금 1000억원을 유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자금과 기금이 1조원대에 달해 경남은행이 주거래은행으로 유치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파급 효과를 낳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밖에도 대구 신서혁신도시에 신용보증기금과 한국감정원, 한국가스공사 등이 이전해 대구은행이 수혜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은행 역시 광주·전남혁신도시에는 한국전력공사, 한전KPS,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이 새 둥지를 틀어 이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지방은행의 한 관계자는 “운용자금이 수조원에 이르는 공공기관이 지역 내에 자리 잡으면서 지방은행들이 기대감을 높아지고 있다”며 “이들 공공기관의 운용자금이 지방은행으로 유입되면 지역 경제에도 큰 도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 운용자금이 지방은행으로 이전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역은행이 지역적 관계에만 의존하는 감정 마케팅으로 호소하고 있지만 공기업의 주거래은행으로 맡을 역량이 충분한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지방은행이 공기업의 주거래 은행으로서의 역량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일정 비율의 자금을 분배할 필요성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