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동지들 얘기 듣고 결정할 것

▲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이하림 기자]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상임고문이 통합진보당을 배제한 제3신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는 ‘국민모임’에 합류 가능성에 대해 “국민모임 측에서 제안을 받았다”며 “새정치연합은 그 역할을 못하고 있어 아예 판을 바꾸는 쪽이 더 나을 것 같다”고 밝혔다.


정 상임고문은 26일 오전 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민주진영과 진보진영을 대표할 만한 분들이 시대의 요구를 반영해서 제3세력의 건설을 촉구한 것은 결코 가볍게 넘길 일은 아니다”라며 “저로서도 정치를 왜 하는가 하는 근본적 차원에서 좀 고민을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에 국민모임을 추진해 온 분으로부터 저뿐만 아니라 당 안팎의 몇 분에게 (합류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한 “내일까지 꼭 합류 여부를 정하는 것은 아니다. 혼자 결정할 문제는 아니어서 전국의 많은 동지들이 송년 모임을 겸해서 내일 만나 전국 각지의 얘기도 듣고 여론도 듣고 토론도 할 생각”이라며 “당 내외에 저를 아껴주신 분들, 원로 분들 찾아뵙고 지혜도 구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민모임의 신당 창당에 대해선 “안철수 의원(신당창당 추진의) 경우는 개인 차원의 성격이 강했다면 이번엔 세력의 차원이라고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도 흔치 않은 일”이라며 “이분들과 함께 손을 잡고 집단적으로 제3세력 신당이 필요하다고 요구한 것은 (안 의원 때와) 상황이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