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기술금융, 대폭 증가

[스페셜경제=유기준 기자]모뉴엘 사태로 수출기업이 자금에 대해 피해를 겪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회계제도 도입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의 지원에 힘을 입은 듯, 은행권의 기술금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10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모뉴엘 사태로 수출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라는 내용의 지도 공문을 전달했다.


모뉴엘은 수출가격을 부풀리거나 서류를 조작해 수출을 한 것처럼 꾸며 10여개 은행으로부터 3조2천억원의 대출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은행들이 해외 외상매출채권 등을 취급하는데 소극적인 행동이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제2의 모뉴엘 사태를 우려해 은행들이 다른 수출기업들에 대한 자금 지원을 꺼리면 이들 기업이 자금 애로를 겪을 수 있는 만큼 정상적인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금융지원에 전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수출 거래의 진위가 의심되면 현장점검 등을 철저히 해 여신심사가 소홀히 되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전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시장에서 수출기업에 대한 은행들의 자금 지원이 위축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 여신심사는 철저하게 하되 정상적인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지원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중소기업 대출에 대한 우려에도 지난달 은행권의 기술금융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은행연합회의 '기술금융 종합상황판'에 따르면 은행권이 기술신용평가기관(TCB)의 기술신용평가를 토대로 대출을 시작한 지난 7월부터 10월 말까지의 기술금융 실적은 총 6천235건, 3조5조9천억원으로 조사됐다.


지난 9월 말 3천187건, 1조8천억여원 대출보다 건수와 대출잔액 모두 배 가까이 늘었고 기술신용 대출을 시작한 7월 말(486건·1천922억원)과 비교하면 건수로는 약 13배, 대출잔액으로는 약 18배 상승했다.


이어 은행별로는 기업은행이 자체 대출과 함께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온렌딩 등 정책금융을 모두 합해 2천31건에 1조원이 넘는 대출(1조97억원)을 했다.


시중은행들도 앞다퉈 기술금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1천건이 넘는 건수(1천25건)에 총 6천273억원을 지원함으로써 9월 말 시중은행 중 지원 실적이 3위에서 지난달에는 1위를 기록했다.


9월 말 1위였던 우리은행도 983건에 6천72억원을 대출했고, 하나은행도 798건에 5천929억원을 대출했다.


게다가 국민은행은 489건에 총 1천988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달부터 은행별 기술금융 실적을 공시하도록 하고, 기술금융에 비중을 둔 혁신성 평가를 도입하기로 하는 등 은행간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