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네이버가 KBS와 협업해 멀티미디어 백과 콘텐츠 구축을 본격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네이버는 KBS와 업무 협약을 맺고 세계의 다양한 음식 이야기를 다룬 ‘세계 음식 멀티미디어 백과(가칭)’를 공동 제작한다. 기존에 백과 콘텐츠의 부가적인 수단으로 영상 클립이나 이미지를 활용한 적은 있었지만 지식백과를 위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야베스(프랑스)’, ‘라비올리(이탈리아)’, ‘가스파초(스페인)’ 등 각 나라별 대표 요리 100여 개를 선정해 구성될 이번 백과는 ‘누들로드’, ‘요리인류’ 등을 제작한 KBS의 음식 전문 촬영팀과 함께 만든다. 각 음식별 어원, 기원, 역사의 인문학적 정보와 주요 재료, 먹는 방법, 레시피 등을 영상, 이미지, 사진 등을 다양하게 활용해 담아낼 예정이다.


네이버는 멀티미디어 백과용 카테고리를 신설해 이용자의 편리한 콘텐츠 소비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세계 음식 멀티미디어 백과’는 내년 1월부터 지식백과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한성숙 서비스1본부장은 “IT기술 발전을 반영해 이제는 백과 서비스에서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체계적인 영상 아카이빙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더 생생하고, 이해하기 쉽고, 정확한 지식 전달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미래형 백과사전의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르 코르동블루 출신인 KBS 이욱정 PD는 “기존에 만들어온 다큐멘터리와는 다른 관점에서 백과형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하면 효과적일지 고민이 많다”며 “음식과 요리를 촬영한 다년간의 노하우를 최대한 영상에 녹여 오래 두고 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향후 네이버 지식백과는 다양한 채널과 협력을 통해 멀티미디어형 백과 서비스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